X

국회 인청특위, 이종석 헌재소장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김기덕 기자I 2023.11.28 10:13:02

오는 30일 국회 본회의서 처리 예상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여야는 28일 이종석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했다. 이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은 이르면 오는 30일 본회의에 상정·처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앞서 지난 13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는 야당이 이 후보자의 과거 위장전입 문제와 윤석열 대통령의 보은 인사 의혹 등을 지적하며 송곳 검증을 했다. 이번에 이 후보자 청문보고서가 인청특위를 통과하면서 임명동의안은 오는 30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헌재소장 임면동의안은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 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 찬성을 얻어야 가결된다.

한편 유남석 전 헌재소장이 지난 10일 퇴임한 이후 헌재소장은 공석인 상태다. 대법원 역시 김명수 전 대법원장이 올해 9월 24일 퇴임한 이후 두달 여동안 수장 공백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차기 헌법재판소장에 이 후보자를 지명했다. 지난 2018년 10월 임명된 이 후보자의 헌법재판관 임기는 내년 10월까지다.

28일 국회에서 열린 헌법재판소장(이종석) 임명동의에 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호중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