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보리 기자] 심재오 KB국민카드 사장은 20일 “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에 대해 전액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심 사장은 20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 호텔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불법 유출된 개인정보는 유통 전 검찰이 모두 압수했다”며 “개인정보가 유출된 지난해 6월 이후 지금까지 어떤 피해사례도 접수되지 않았다”고 했다.
국민카드는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비밀번호가 유출되지 않아 직접적인 2차 피해 가능성은 없다고 강조했다.
심 사장은 “카드 부정사용을 인지하고 신고하게 되면 60일 이내에 전액 보상할 것”이라며 “대표이사로서 이번 사태에 대해 굉장히 부끄럽고 죄송하다. 법적 도덕적 책임을 모두 지겠다”고 했다.
또 이번 개인유출로 인한 피해가 인정될 경우 별도 보상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민카드는 사태 진압에 나섰지만, 카드 뿐만 아니라 은행곡객들의 정보도 무작위로 유출된 상황이다. 국민카드가 고객 유출을 통지한 고객수는 4320만 건이다. 이 중 국민은행 정보는 1157건만 건이다. 지난 2011년 국민카드의 분사되던 때부터 보유하고 있던 정보가 유출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은행 유출분을 제외한 국민카드 고객 유출 정보는 4320만건에서 국민은행분 1157건을 제외한 3163만건으로 여기에는 사망자와 사업자 등이 모두 포함돼 실제 피해는 조금 줄어들 수 있다는 게 국민카드 측 설명이다.
심 사장은 “(유출된 국민은행 거래 고객 정보는) 2011년 분사되던 때부터 합법적으로 보유하고 있던 성명, 주소 등 기본 정보이며 예금, 대출 등 은행 거래 정보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정보는 금융지주사법에 의해 일정기간 합법적으로 사용하고 폐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