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배터리 전기차(BEV) 세계 5대 수출국(독일, 벨기에, 중국, 한국, 미국)의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은 2020년 대비 중국이 9.5%포인트 상승했지만, 한국은 0.8%포인트 떨어졌습니다.
중국의 점유율이 상승한 것은 지난해 테슬라 상하이공장을 포함해 상하이차, BYD 등 중국 업체들의 유럽연합 수출액이 전년보다 513.9%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 우리나라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의 점유율도 2020년 34.7%에서 지난해 30.4%로 4.3%포인트 줄었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