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 '생물공학기업대상' 수상..바이오 사업 성과

성문재 기자I 2014.10.08 10:30:57

"바이오소재·에너지 분야, 국가 R&D 경쟁력 강화"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SK케미칼이 한국생물공학회로부터 ‘2014년 생물공학기업대상’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한국생물공학회 측은 “SK케미칼은 세계 최초 바이오 코폴리에스터를 개발하고 세계 최초로 팜부산물을 활용한 바이오디젤 상용화에 성공하는 등 바이오 소재부터 에너지까지 국가 바이오 연구·개발(R&D)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생물공학회는 국내 바이오 테크놀로지를 대표하는 학회로 매년 바이오 연구에 기여도가 높은 기업을 선정해 생물공학기업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SK케미칼이 개발한 세계 최초 바이오 코폴리에스터 수지 에코젠 모습. SK케미칼 제공.
SK케미칼(006120)은 자연 유래 물질을 섞은 바이오 코폴리에스터 에코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바 있으며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일종인 PLA 분야에서는 기존 소재의 단점인 유연성을 향상시킨 차별화된 수지를 선보인 바 있다.

또 바이오 에너지 분야에서는 비식용 원료인 팜 부산물에서 바이오디젤을 추출해 수송용 연료로 상용화에 성공해 정유사에 납품하는 성과를 거뒀다. 최근에는 이 기술을 바탕으로 발전용 바이오 중유를 개발했다.

김종량 SK케미칼 화학연구소장은 “바이오 산업은 석유를 기반으로 한 기존 소재·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유망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면서 “오랜 노력을 통해 이뤄낸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향후 바이오 분야 R&D 역량 강화를 위해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케미칼은 △바이오소재 △복합소재 △고기능소재 △에너지 및 전기·전자소재를 그린케미칼 사업 4대 신성장사업으로 선정하고 집중적 R&D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 관련기사 ◀
☞ SK유화, 6년만에 SK케미칼 품으로
☞ 씨티씨바이오, SK케미칼 안산공장 인수 완료
☞ [르포]국내 최대 SK케미칼 안동 백신공장..2020년 3조 목표
☞ SK케미칼, 안동공장 세포배양백신 생산준비 완료
☞ SK케미칼, '엠빅스S' 행정처분..'부작용 조사건수 초과'
☞ 퍼블릭 캡슐, 국제 디자인 어워드 수상.."SK케미칼 덕봤다"
☞ SK케미칼, 백신 가치 고려하면 저평가-토러스
☞ SK플래닛, 신촌에 '시럽존' 만든다..주변 상점 쿠폰 제공
☞ 조금 높아진 보조금, 그래도 SK텔레콤이 가장 많아(종합)
☞ SKT, 삼성과 차세대 모바일 생방송 전송 기술 개발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