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글로벌 리서치 기업 칸타 코리아가 비대면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와 진행한 2022년 중고차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차량 판매 예정자의 57%가 온라인 매장(비대면)을 통한 내차 팔기를 고려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 마이카’ 등 포털사이트에서도 시세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해 소비자들이 고 빠르게 다양한 견적을 비교할 수 있게 된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중고차 거래 플랫폼들도 견적 산출부터 차량 판매까지 손쉽게 차량을 매각할 수 있는 차별화된 ‘내차팔기’ 서비스를 선보이며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있다.
비대면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 경우 업계에서 유일하게 차량 처분 과정에서 대면 접촉이 아예 없는 ‘바로팔기’ 서비스를 선보였다. 리본카의 ‘바로팔기’는 딜러 또는 차량 평가사와 만남 없이 단 6시간이면 완벽하게 비대면으로 차량 견적을 확인하고 당일 판매도 가능하다.
리본카에 따르면 올해 1~5월 리본카 ‘내차팔기’ 이용건수는 지난해 동기 대비 8배 늘어났다. 같은 기간 견적 요청 건수는 3.5배 증가했으며, 견적요청 대비 성사율도 2.5배 가까이 늘었다.
판매가 급증하는 만큼 리본카는 ‘내차팔기’ 전담 조직을 강화해 대대적인 서비스 향상에 나섰다. 우선 ‘C2B매입팀’을 신설하고 비대면 ‘내차팔기’ 전담 인력을 확대해 비대면으로도 견적 산정 및 고객 상담을 신속하게 진행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소비자가 더 높은 가격으로 차량을 매각하고자 하는 경우 모든 경매 절차를 대행해 주는 ‘경매출품 대행’과 기존에 구매한 리본카를 되팔 경우 3년 동안 시세 대비 최고가를 보장하는 업계 최초의 ‘가치보장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바로팔기’ 신청 시 주요 업체의 견적을 함께 첨부할 경우 해당 견적가에서 2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하는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는 방문-견적-입금-소유권 이전까지 전 과정을 24시간 안에 해결하는 ‘내차팔기 원데이 보장제’를 시행하고 있다. 전문 차량평가사가 어디든지 직접 방문해 차량 진단 후 매입가격을 안내한다. 중고차 앱서비스 ‘헤이딜러’는 딜러를 대면으로 만나기 부담스러운 고객을 위해 헤이딜러 소속 전문 평가사가 방문해 차량을 진단한 후 고객 대신 차량을 경매에 올려주는 헤이딜러 ‘Zero’를 운영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예전에는 차를 처분하고 싶어도 방법을 잘 몰라 제값을 못 받거나 폐차를 하는 경우도 많았다”며 “최근에는 소비자 중심의 비대면 ‘내차팔기’ 서비스가 다양해짐에 따라, 내차의 견적을 꼼꼼히 비교하는 똑똑한 소비자들도 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