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콘서트를 보러 갈 때마다 느꼈던 것, 실제 투어를 하며 구현하고 싶었던 것을 모두 표현할 거에요. 전 완벽주의자이기도 해요. 그런 제가 오랫동안 꿈꿔왔던 머리 속 환상을 현실로 옮겼으니 볼 만 하겠죠? 절대 지루하거나 심심할 틈이 없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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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 2500만장 앨범 판매고를 올린 그는 데뷔 때부터 브리트니 스피어스와 비교돼왔다. 돌발적인 결혼과 삭발 등으로 ‘사고뭉치’로 분류되는 브리트니 스피어스에 비해 아길레라는 ‘스타성’은 떨어지지만 음악적으로는 멀찌감치 앞서가고 있다는 게 대체적 평가.
‘라이벌’ 브리트니 스피어스와의 관계를 묻자 “다른 누군가와 비교를 당하는 것은 반가운 일이 아니다”라면서도 은근히 자부심을 드러냈다. “우리 두 사람은 팝 음악이 폭발하던 시기에 데뷔 했죠. 그녀를 포함, 모두들 무언가를 빨리 이루기 위해 노력했어요. 하지만 저는 이 업계에 있는 이상 그렇게 서두르고 싶지 않았어요. 오랫동안 아티스트로 남고 싶었기 때문이에요. 최소한 전 화려하게 등장했다가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는 수많은 가수들을 닮고 싶지 않았어요.”
그는 “문제는 양이 아니라 질”이라며 “아티스트에게 음반사는 늘 빨리 새 앨범을 내라고 압박하는 존재지만, 전 제 원칙, ‘양 보다 질’을 단 한 번도 양보한 적이 없다”고 했다.
그의 2006년 앨범 ‘백 투 베이직스’는 고풍스러운 재즈와 블루스의 느낌에도 충실했다. 관악기와 신시사이저가 일궈내는 복잡한 화음을 뚫고 솟구치는 그의 목청이 빛을 발한다. 이 앨범으로 그는 지난 2월 그래미 최우수 여성 팝 보컬상을 받았다. “아무리 세상이 달라져도 음악은 ‘기술’이 되어선 안 돼요. 음악은 정서와 감정을 담아야 한다는 제 원칙에 충실한 작품이죠. 음반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오티스 레딩, 제임스 브라운, 빌리 홀리데이 등의 노래를 많이 들었어요.”
그는 “요즘은 제작 기술이 발달해 보컬을 좀 다듬고 컴퓨터로 여러가지 작업을 하면 이름 난 아티스트가 아니더라도 그럴 듯한 음반을 만들 수 있다”며 “그래서 저는 반대로 기본에 충실하기 위해 음악적 영감을 얻었던 1920~40년대의 스타일을 원천으로 삼았다”고 했다.
그는 주로 어머니로부터 음악적 재능을 물려받았다. 피아노 연주자였던 어머니는 재즈와 블루스에 심취했었고, 이는 어린 크리스티나 아길레라에게 고스란히 이어졌다. “블루스는 참 대단해요. 아주 깊은 고통에서 시작된 슬픈 음악이지만 너무 아름답잖아요.” 군인이었던 아버지를 따라 미국 각지는 물론 일본 등 해외에서도 유년 시절을 보냈던 그는 “여러 국가에서 살았던 것은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이는 것이 얼마나 멋진 일인지를 깨닫게 해줬다”고 했다.
그는 앨범발매와 투어를 “매번 새로운 영감의 세계로 다이빙을 하는 기분”이라고 표현했다. 또 “10대 팬들의 환호에 둘러싸였던 99년의 저와 지금의 저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라며 아이돌 스타가 아닌 아티스트임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