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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여성은 위험을 무릅쓰고 배달해준 비용 330위안은 인정하지만 물건값이 터무니없다며 영수증을 요청했으나 배달원은 이를 거절했다. 결국 이 여성은 경찰에 배달원을 신고했고, 조사 결과 주 씨가 구매한 제품의 가격은 270위안 남짓이었다. 배달원이 임의로 가격을 2배 이상 올려받은 것이다.
경찰 조사에서 자오 모씨는 이같은 방식으로 4월 이후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나 지인 소개 등으로 주문을 받아 2만위안(약 386만원)의 폭리를 챙긴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주민들이 주문한 값보다 현장에서 식료품 값을 2배 이상 받고 배달비를 더 많이 챙겼다. 상하이 주민들 입장에선 식료품 구하기가 너무 어려워 ‘울며 겨자먹기’로 거금의 비용을 지불하고도 구매를 해온 셈이다.
경찰 측은 “코로나19 상황을 틈타 물가를 올리는 배달원들의 불법 범죄에 무관용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관련 부서와 긴밀하게 협의해 광범위하게 단서를 수집하고 강력하게 단속해 시장질서와 민생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상하이 봉쇄가 당초 예상보다 길어지면서 생필품과 식료품을 구매하려는 주민들 사이에서 방역 요원들만 소지할 수 있는 위조 ‘통행증’이 유통되는 사건도 발생했다.
상하이는 지난달 28일부터 단계적 봉쇄에 들어갔으며 지난 11일에서야 일부 단지의 봉쇄를 완화했다. 봉쇄가 해제된 지역의 주민들은 마트 등을 갈 수 있지만 여전히 많은 단지가 통제를 받고 있다. 특히 외부 도시에서 차량 진입이 어려워 식료품 부족 현상이 심각하고, 배송 인력 부족으로 주문을 소화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이같은 문제가 이어지자 상하이 당국은 농수산물 도매 업체의 조업 재개를 서두르고 있다. 루정룽 상하이시 농업농촌위원회 부주임은 지난 17일 기자간담회에서 “대규모 농수산물 생산 기업 849개 중 667개가 조업을 재개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