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이 확 바뀌고 있다. 허름했던 주택가가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곳곳에서 고층빌딩이 쑥쑥 올라온다. 그 중에서도 용산, 뚝섬, 여의도, 상암동, 청계천 주변의 변신은 실로 놀랍다. 낡은 건물로 가득 찼던 빛바랜 흑백 사진이 총천연색 컬러 사진으로 변하는 양상이다. 이들 지역이 품고 있는 대변신의 꿈을 따라가 보자. -편집자 주-
서울의 스카이라인을 바꿀 만한 초대형 프로젝트가 강북에서 잇따라 추진되고 있다. 서울 용산, 상암동, 뚝섬, 여의도에는 50~100층짜리 초고층 복합빌딩 10여 개가 착공됐거나 계획 중이다.
뿐만 아니라 청계천을 따라 서울 도심에도 초대형 복합단지 개발과 추진이 뒤따르고 있다. 현재 사업비만 1조원 대에 달하는 굵직굵직한 사업만 줄잡아 50여 개에 달하고, 총 사업비만 100조원대로 추산된다.
여기에 2012년까지 조성되는 뉴타운과 균형촉진지구, 재정비촉진지구 등에도 50층 규모의 초고층 빌딩이 추진될 전망이다.
◇ 40층 이상 초고층 빌딩. 주상복합으로 변모하는 용산
서울 도심의 대표적 낙후 지역으로 꼽혔던 용산 한강로 일대는 30층이 넘는 주상복합만 6곳이 신축 중이거나 입주를 완료했다. 지난 2004년 30층 규모의 트럼프월드3가 입주한 데 이어 지난해 벽산메가트리움(33층)과 용산 파크자이(34층)가 잇따라 완공됐다.
현재 용산가족공원 인근에는 대우건설과 롯데건설이 시티파크(43층)를, 현대건설과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파크타워(40층) 공사도 한창이다.
13만여평의 용산 철도기지창에는 최고 100층짜리 복합빌딩 신축이 추진되고 있다. 용산역 인근 국제빌딩 주변 4개 구역 2만7000여 평엔 용적률 637~800%로 최고 40층짜리 7개동 건립이 추진 중이다. 데이콤 빌딩 주변 모델하우스 부지에도 조망간 지상 20층 규모의 대규모 빌딩 1동 건립이 예정돼 있다.
건교부는 또 용산 미군기지가 이전할 경우 주변 일부를 상업지구로 용도 변경해 매각을 추진할 계획에 있어, 용산역 일대 초고층 빌딩 건립을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서울 동북부 중심 뚝섬 개발 프로젝트
▲ 현대차그룹이 추진 중인 뚝섬 110층 빌딩 | |
서울시 옛 경마장 부지였던 성동구 성수동 1가 685-700번지 일대에도 40층~50층 초고층 주상복합 3~4개가 추진 중이다.
1구역 시행자인 인피니테크는 한화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해, 45층 2개 동 규모의 초고층 주상복합 건립을 추진 중이며, 3구역 낙찰자인 대림산업도 40층 이상 초고층 주상복합과 상업시설 등 복합단지 개발을 검토 중이다.
현대차그룹도 뚝섬에 110층짜리 초고층 자동차 테마파크빌딩 건설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빌딩이 최종 건립되면 국내에도 100층 이상의 초고층시대가 열려 도심 스카이라인이 크게 바뀔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110층 빌딩은 서울 성동구 성수동 1가 683번지 일대 9492평(공유지 2787평 포함)의 부지다.
이 빌딩에는 대규모 국제회의를 열 수 있는 컨벤션센터(지상 3~5층)와 전자·정보기술(IT) 분야의 연구·개발센터(6~25층), 대형 호텔과 사무실(26~110층)도 들어설 전망이다. 빌딩 건설에 필요한 자금은 약 1조원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구체적인 계획은 성동구 주관으로 민간합동 개발사업으로 추진중"이라며 "하지만 초고층 빌딩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일과 타당성 검토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업 구체화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 "라고 말했다.
◇ 여의도. 상암동. 청계천 일대 초고층 복합단지 바람
▲ 여의도 국제금융센터 조감도 | |
상암동에서는 첨단기업이 입주하는 디지털 타운이 들어서고 있다. 전체 17만평의 상암디지털미디어시티는 이미 업무용 빌딩 사업자가 선정돼 공사가 한창이다. 이와 함께 120층 규모의 랜드마크 타워도 빠르면 연내에 개발 사업자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청계천 일대 도심도 초고층 개발이 추진 중이다. 중구는 서울시가 도시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해 재개발을 추진 중인 세운상가 일대에 130층짜리 초고층 빌딩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대림산업도 세운상가 4구역 재개발 시공사로 선정돼, 이 지역에 1조5000억원을 투입, 지상 32층의 복합 업무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다.
◇ 일부 사업 추진 더디고, 실현 가능성 미지수
서울 곳곳에서 초고층 빌딩 건립이 추진되고 있지만 완공까지 변수가 많아 일부 빌딩은 예정대로 실현될 수 있을지 미지수라는 지적도 있다.
실제 현대자동차가 추진 중인 뚝섬 110층 빌딩의 경우 해당 지역이 1종 주거지역으로 묶여 있어, 초고층 빌딩 건축을 위해선 용도가 상업용지로 바뀌어야 한다. 그러나 용도가 바뀔 경우 특혜시비에 휘말릴 가능성이 커, 서울시가 난색을 표하고 있다.
뚝섬 상업용지 개발 역시 택지가격이 고가 낙찰되면서 4구역의 경우 잔금 납부가 마무리되지 않은 등 난항을 겪고 있으며, 상암동 랜드마크 타워도 수년째 사업시행자 선정을 미루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울러 중구가 독자적으로 세운상가에 추진 중인 130층 초고층 빌딩 역시 강북 도심의 최고 높이를 90m 이하로 결정한 도심부 발전계획 등의 걸림돌이 많아 실현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토지 매입과 민자 유치를 통한 사업시행자 선정 등도 쉽지 않을 것이란 시각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용산 일대의 일부 토지의 경우 평당 1억원을 호가하는 상황”이라며 “땅값이 이렇게 높을 경우 토지 매입비 등이 덩달아 올라, 사업 추진 자체가 쉽지 않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