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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산선에선 △영등포 △대림삼거리 △시흥사거리 △한양대역 등에 500가구가 공급된다. GTX C노선 역 가운데는 △창동 △청량리 △양재 △덕정역 등에 약 500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이번에 복합개발 후보지로 선정된 역에선 2025~2026년 입주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공공주택을 지을 수 있는 도심 부지가 부족해지는 상황에서 철도 역사를 복합개발하면 초역세권에 공공주택을 공급할 수 있다. 입주자로서도 주거비 부담과 통근·통학시간을 모두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국토부가 GTX B노선이나 대장홍대선 등에서도 철도 역사 부지를 넓게 잡아 복합 개발하려는 것도 이런 장점에서다. 비(非)수도권에선 △광주~나주 광역철(상무역~나주역) △대구~경북 광역철도(서대구~의성) △용문~홍천 광역철도(용문~홍천)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부산 노포~울산역)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반석~조치원~청주공항) 등을 활용할 복합 개발 계획을 마련한다.
국토부는 이르면 내년부터 민자·광역철도를 지을 땐 철도 역사·공공주택 복합개발을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광역교통망 지원 계획을 제출하는 주택 사업자엔 공공택지를 분양할 때 가점도 준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은 “철도와 도시·주택 복합개발을 통해 서민 주거지원, 철도 요금인하 등의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국민들께서 철도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계획된 사업은 신속하게 추진하면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