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면밀한 계산없이 엉터리로 세수를 추계한 결과다.
이에따라 정부는 세수 목표를 잘못 설정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국민 부담만 늘게 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재정경제부는 5일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2007회계연도 총세입부와 총세출부`를 마감했다고 밝혔다.
총세입부와 총세출부는 정부의 한 회계연도 세입과 세출내역을 회계별, 소관별로 기록한 회계장부로, 이를 마감함으로써 세부내역을 사실상 확정하게 된다.
작년 일반회계 세입은 171조2000억원, 세출은 154조3000억원으로 결산상 잉여금이 16조8000억원 발생했다. 이 가운데 다음해로 이월되는 1조5000억원을 제외한 순잉여금은 15조3000억원이었다.
순잉여금이 발생한 이유는 세입 측면에서 일시적 특이요인과 경기회복, 과표양성화 노력 등으로 세수가 당초 예상보다 호조를 보였기 때문이다. 정부의 엉터리 세수 추계도 크게 작용했다.
일시적 특이요인으로 발생한 세입은 약 6조원이다. 2006년말일이 공휴일이어서 2007년으로 일부 세수가 이월됐고, 실거래가 과세 전면시행 등을 앞두고 2006년말 부동산 거래가 급증해 양도세가 증가했다.
일반회계 세입은 당초 예산에서 목표했던 156조5000억원에 비해 14조7000억원(9.4%) 증가했는데 이는 국세수입이 예산보다 13조8000억원 더 걷혔기 때문이다.
지난해 양도세 강화를 앞두고 부동산 거래가 크게 급증하면서 양도소득세는 예산보다 56.0%나 많은 11조3000억원이었고, 법인세 수입도 기업들의 실적 호조와 법인저축성 예금 증가 등으로 예산보다 16.1% 늘어난 35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증권거래세와 종합부동산세도 각각 1조1000억원, 5000억원 더 걷혔다.
세출은 예산인 158조4000억원의 97.4%인 154조3000억원을 지출했다. 예비비(1조2000억원)를 사용하지 않았고, 인건비 절감 등 예산절감 노력에 따라 예년에 비해 불용액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에 세출이 예산보다 적었다.
전체 세출 중 일반행정에 쓰인 자금이 33조1000억달러로 구성비가 21.4%였고, 교육이 19.7%, 국방이 15.6%, 사회복지가 9.9%, 수송교통이 9.3%으로 그 뒤를 이었다.
특별회계의 경우 세입이 44조9000억원, 세출이 42조6000억원으로 결산상 2조3000억원의 잉여금이 발생했다. 이 중 1조1000억원이 다음해로 이월되면서 순잉여금은 1조1000억원을 기록했다. 특별회계 순잉여금은 전년도 1조원에 비해 1000억원 늘어났다.
아울러 지난해 이월액은 일반회계 1조5000억원과 특별회계 1조1000억원으로 총 2조6000억원을 기록해 전년도에 비해 3000억원 감소했다.
불용액은 4조4000억원으로 전년보다 1조1000억원 늘어났다. 예비비 1조2000억원, 농어촌구조개선 6000억원, 주한미군기지 이전사업 4000억원에서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