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은 2019년 기후 공약을 발표하면서 204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제로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기후 공약을 실천하려면 상품을 실어 나르는 아마존 트럭과 밴을 모두 전기차로 바꿔야 한다. 물론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테슬라가 있지만 테슬라는 승용차 중심이어서 테슬라가 상업용 밴을 개발할 때까지 기다리고 있을 수는 없는 상황이었다. 그런 아마존이 주목한 게 리비안의 트럭이었다. 리비안이 2018년 공개한 전기 트럭과 전기 SUV 모델은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 모터, 파워트레인, 브레이크 등을 스케이트보드라고 부르는 동일한 모듈에 모두 장착하여 자동차의 바디와 인테리어만 바꾸면 트럭을 생산할 수도, SUV를 생산할 수도 있는 구조였다. 따라서 밴에 해당하는 바디와 인테리어를 스케이트보드에 얹기만 하면 전기밴을 생산하는 게 가능했던 것이다.
또한 리비안의 스케이트보드는 자동차의 네 바퀴에 강력한 힘과 토크를 전달하고 각각의 바퀴를 정밀제어할 수 있는 기술이 내재되어 있어 SUV나 트럭과 같은 오프로드용 자동차 시장에서 리더가 될 가능성이 충분해 보이는 것 역시 아마존이 리비안에 투자하기로 한 이유였을 것이다. 리비안의 창업자 스캐린지는 회사 설립 후 9년동안 회사를 스텔스 모드로 운영하면서 테슬라뿐 아니라 그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오프로드용 전기차 스케이트보드 모듈을 개발했다. 리비안의 오프로드 운행 능력은 최근 출시된 리비안 전기트럭의 시승기를 보면 알 수 있다. 급경사와 바위투성이의 험지, 그리고 얼음이 얼어 미끄러운 도로를 미끄러지거나 멈추는 일 없이 내연기관 트럭보다 훨씬 쉽게 주파해낸다는 평가이다.
최고의 오프로드 운행 능력을 갖춘 리비안이 전기 SUV, 전기 트럭, 전기 밴시장에서 리더가 될 것은 분명해 보인다. 시장 조사 자료에 따르면 2030년에 이 세 전기차 시장의 규모는 3500억 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리비안이 이 시장에서 10%의 점유율만 차지해도 연간 매출이 350억 달러에 이르게 된다. 매출 500억 달러인 테슬라의 시총이 1200조 원인 것을 감안하면 매출 350억 달러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은 리비안의 시총이 130조 원인 것이 거품이라고 하기는 어렵다는 생각이다.
9년 동안 묵묵히 오프로드용 스케이트보드를 개발한 스캐린지도 놀랍지만 리비안의 기술력을 알아보고 조 단위의 투자와 10만 대의 전기밴을 선주문한 아마존의 선구안도 놀랍다. 이런 선구안 덕에 아마존은 지금까지 리비안에 투자한 18억 달러의 투자금이 이번 상장으로 200억 달러가 넘게 되어 2년 만에 10배 이상의 투자 수익을 올리게 되었다. 앞으로 리비안이 양산에 성공하여 테슬라에 버금가는 전기차 회사로 성장할지 기대를 갖고 지켜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