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포천시는 지난 11일 원스톱 민원행정 처리 시스템인 포천시 민원콜센터 개소식을 가졌다고 12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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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은 민원콜센터를 통해 일반민원과 복지, 세정, 교통, 문화·관광, 생활민원 안내와 함께 환경개선부담금, 상하수도 요금에 대한 납부 금액 및 미납액, 납부계좌 등을 안내 받을 수 있다.
5월부터는 각종 세금을 비롯한 주정차 과태료, 세외수입에 대한 금액 및 납부 계좌 안내까지 상담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민원콜센터는 센터장을 포함해 총 9명의 상담 인력으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야간과 토·일요일 및 공휴일에는 시청 당직실로 연결된다.
민원콜센터 개소와 함께 시는 시 홈페이지에 인공지능 상담원(AI챗봇)인 ‘답변봇’을 도입, 시청 업무시간 외에도 시민들이 문의사항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소통 창구를 마련했다.
백영현 시장은 “포천시 민원콜센터 개소가 시민들이 행정업무를 처리하고 불편사항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시민과 가까이에서 만나는 포천시의 목소리인 만큼 더욱 친절한 응대를 당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