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내 보험 분석' 출시…보험료·보장내용 또래와 비교

임유경 기자I 2023.10.26 09:31:17

''내 자산''에 등록한 보험상품 데이터에 기반해 분석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네이버페이(대표 박상진)는 마이데이터에 기반해 건강보험부터 자동차보험까지 사용자의 보험료와 보장내용을 또래와 비교·분석해주는 ‘내 보험 분석’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내 보험 분석’은 가입된 보험 보장 정보를 통합·요약해주는 기존의 네이버페이 ‘보험통합조회’를 개편한 것이다. 네이버페이 ‘내 자산’에 등록된 보험 상품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험료와 보장내용을 또래와 비교·분석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월별 총 보험료와 보험 종류별(종신·상해·건강 등) 보험료가 또래 평균 대비 얼마가 차이 나는지 그래프로 보여준다. 또, 전체 또래 집단에서 상위 몇 % 수준인지도 알려준다. 네이버페이 금융상품 내 보험 페이지의 ‘가입내역’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존 네이버페이 보험 페이지의 ‘보장 요약’ 탭은 ‘내 보장’으로 개편되었다. 보험의 핵심 보장 항목인 암·뇌·심장 항목별 그래프를 통해 또래 집단과의 보장금액 비교가 가능하며 그 외 진단·입원·수술 등 사용자가 가입한 보험의 모든 보장을 통합해 요약한 내용도 ‘전체 보장’으로 확인할 수 있다.

차량관리 서비스인 ‘네이버 마이카’에 자동차를 등록하면 자동차 보험에 대한 비교 분석도 가능하다. 네이버페이 ‘내 자산’ 가입자의 평균 보험료를 기준으로 △사용자 차량의 보험료가 앞으로 어느 정도 오를 지 동일 차량의 연령별 평균 자동차 보험료를 통해 예측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자동차 보험료에 대한 또래 비교를 확인할 수 있고 △인기 차종의 평균 보험료도 알아볼 수 있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보험에 가입한 뒤 잊고 지내는 것이 아닌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내 보험 바로알기’가 기존 목표였다면, 이번 개편을 통해 사용자 스스로 ‘내 보험 비교·분석’까지 쉽게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사용자가 보험을 더욱 쉽고 주도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