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보험 분석’은 가입된 보험 보장 정보를 통합·요약해주는 기존의 네이버페이 ‘보험통합조회’를 개편한 것이다. 네이버페이 ‘내 자산’에 등록된 보험 상품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험료와 보장내용을 또래와 비교·분석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월별 총 보험료와 보험 종류별(종신·상해·건강 등) 보험료가 또래 평균 대비 얼마가 차이 나는지 그래프로 보여준다. 또, 전체 또래 집단에서 상위 몇 % 수준인지도 알려준다. 네이버페이 금융상품 내 보험 페이지의 ‘가입내역’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존 네이버페이 보험 페이지의 ‘보장 요약’ 탭은 ‘내 보장’으로 개편되었다. 보험의 핵심 보장 항목인 암·뇌·심장 항목별 그래프를 통해 또래 집단과의 보장금액 비교가 가능하며 그 외 진단·입원·수술 등 사용자가 가입한 보험의 모든 보장을 통합해 요약한 내용도 ‘전체 보장’으로 확인할 수 있다.
차량관리 서비스인 ‘네이버 마이카’에 자동차를 등록하면 자동차 보험에 대한 비교 분석도 가능하다. 네이버페이 ‘내 자산’ 가입자의 평균 보험료를 기준으로 △사용자 차량의 보험료가 앞으로 어느 정도 오를 지 동일 차량의 연령별 평균 자동차 보험료를 통해 예측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자동차 보험료에 대한 또래 비교를 확인할 수 있고 △인기 차종의 평균 보험료도 알아볼 수 있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보험에 가입한 뒤 잊고 지내는 것이 아닌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내 보험 바로알기’가 기존 목표였다면, 이번 개편을 통해 사용자 스스로 ‘내 보험 비교·분석’까지 쉽게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사용자가 보험을 더욱 쉽고 주도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