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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그룹은 청년 사업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스타트업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브랜드 ‘슈퍼스타트(SUPERSTART)’를 출범한다고 9일 밝혔다.
전날 ㈜LG는 서울 성수동에서 ‘슈퍼스타트 브랜드 데이’를 열고 브랜드 출범과 스타트업 육성 계획을 발표했다. 행사에는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사장과 스타트업, 투자사 등 스타트업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슈퍼스타트는 전자, 화학, 통신·서비스 분야 사업을 전개 중인 LG 계열사와 외부 파트너인 벤처캐피털(VC), 액셀러레이터(AC), 공공기관, 대학 등을 유망 스타트업과 연결하는 LG그룹 차원의 개방형 혁신 플랫폼이다. 청년 사업가가 ‘담대한(SUPER) 첫 걸음을 시작하다(START)’는 의미를 담았다.
㈜LG는 브랜드 출범과 함께 스타트업 육성 계획도 내놨다. LG그룹은 앞으로 3년간 1500억원을 투자해 300개의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고 신규 일자리 약 2000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LG그룹 주요 8개 계열사의 연구개발(R&D) 조직이 모여 있는 LG사이언스파크에 위치한 400평 규모의 스타트업 전용 업무공간은 ‘슈퍼스타트 랩’으로 개편해 운영한다.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청년 사업가는 이곳에 무상으로 입주할 수 있다.
또 사업화 검증(PoC) 프로그램을 강화해 스타트업이 LG그룹과 다양한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사업화까지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LG사이언스파크에 PoC 전용 공간을 마련하고 매년 100억원 이상을 투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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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그룹은 사업 연관성이 없지만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초기 스타트업도 육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자체 프로그램인 ‘슈퍼스타트 인큐베이터’를 신설해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지원금을 제공한다.
또한 올해 다양한 LG 계열사 임직원 100명 규모로 구성한 자문단 ‘슈퍼스타트 크루’를 운영하며 R&D와 법무, 마케팅, 구매, 재무, 인사 등과 관련한 자문도 스타트업에 제공할 예정이다.
향후 ㈜LG는 슈퍼스타트 랩 규모와 혜택 등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오는 16일부터 열리는 ‘산업은행 넥스트 라이즈(KDB Next Rise)’에 참가해 슈퍼스타트 브랜드를 알리고 차세대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 기업) 발굴에도 나선다.
하반기에는 그룹 차원의 유망 스타트업 발굴·육성 행사 ‘슈퍼스타트 데이’ 행사를 연다. 행사에 참여할 스타트업은 이달 말부터 공개 모집한다.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사장은 “지금까지 세상을 바꾼 모든 혁신도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했듯이, 스타트업의 도전은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위대한 시작”이라며 “용기있고 과감하게 도전하는 스타트업들에 진정성 있고 실용적인 지원을 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