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1일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도정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74.4%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진 계획에 찬성했다고 답했으며, 반대는 21.1%, 무응답은 4.5%에 그쳤다.
준공영제 참여 의사를 밝힌 22개 시·군은 75.8%가, 불참 의사를 밝힌 성남·고양 등 2개 시도 74.0%가 찬성 입장을 보였다.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진 이후 시내버스까지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57.4%가 찬성 의견을 냈다. 응답자들은 ‘사용자 중심의 노선조정을 통한 이용자 접근성 향상(38.9%)’, ‘운전기사 근로여건 개선을 통한 도민 안전 확보(33.1%)’ 등을 이유로 들었다.
반면 우려되는 사항으로는 ‘세금부담이 커질 가능성(38.6%)’과 ‘버스회사의 안정적 이윤보장 수단으로 전락할 가능성(26.4%)’을 지적했다.
장기적인 경기도 버스체계 운영방식과 관련해선 응답자들은 ‘민영체제를 유지하되 정부나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준공영방식(48.7%)’을 가장 선호했으며, ‘지자체가 직접 버스서비스를 제공하는 완전공영(28.3%)’, ‘시장원리에 맡기는 완전민영(19.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경기도는 내년 1월 시행을 목표로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추진해왔다. 그러나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가 ‘경기도-도의회-시·군-시·군의회’ 4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데 이어 도의회는 ‘22개 시·군 협약 동의안’ 처리를 보류하면서 사업이 잠시 보류된 상태다. 이와 관련, 남경필 지사는 광역버스에 이어 시내버스도 준공영제를 도입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