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자산평가, 기업 신용분석 길잡이 '크레딧 리포트' 발간

권소현 기자I 2024.05.10 10:34:14

AI 머신 러닝 기법으로 크레딧 분석
재무항목 상대비교, LLM 감성지수 등도 담아
여전사에 특화한 리포트도 발간

[이데일리 마켓in 권소현 기자] EG자산평가회사가 채권 운용 담당자들을 위한 ‘EG 크레딧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EG 크레딧 리포트는 AI재무시그널, 재무항목 상대비교, LLM Sentiment Trend 등 3개 파트로 구성돼 있다.

AI재무시그널은 크레딧 채권 발행회사들의 최근 재무정보를 AI 머신 러닝 기법으로 분석해 크레딧 트렌드의 변화가능성을 분석했다

재무항목 상대비교는 해당기업의 주요 재무항목들이 동일 신용등급 내에서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지 열위에 있는지를 살펴보는 지표로서 AI재무시그널을 보완한다.

LLM Sentiment Trend는 거대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을 활용해 해당 기업 분석자료의 의미기반 모니터링 결과를 감성지수화해 그래프로 표시한 것이다.

이밖에 EG자산평가는 여신전문금융회사들의 경영상황을 분석하는 ‘EG 여전사 리포트’도 펴냈다. EG 여전사 리포트는 자산건전성, 자본적정성, 만기구조 및 안정성 등 여신기관 특화지표를 중심으로 15개 주요 경영지표들을 동일 신용등급내에서 상대적으로 비교했다. LLM을 활용한 여전채 감성지수화 그래프도 담았다.

이현규 EG자산평가 대표는 “이번에 발간한 리포트는 크레딧 채권 발행회사의 재무정보를 다각도로 분석해 투자 유니버스를 구성하거나 사전적 리스크 관리를 해야 하는 채권 펀드매니저와 트레이더, 크레딧 애널리스트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규 EG자산평가 대표가 ‘EG 크레딧 리포트’를 넘겨보고 있다. [사진=EG자산평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