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28일 지난해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 운영실적에 대해 종합평가를 시행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593개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평가는 총 4개 분야 10개 지표로 구성했다. 기관유형별 평가순위와 점수를 기준으로 총 4개 등급을 부여했다. 기관 순위를 기준으로 최우수·우수·보통 등급을 부여하되 60점 미만 기관은 미흡 등급으로 분류했다.
올해에는 사전공개분야 정보목록공개율 평가대상을 2012년부터 누적 생산된 문서에서 당해 평가기간에 생산된 문서(2020년8월~2021년7월)로 변경했다. 청구처리분야의 청구처리 지연은 기존 1건당 감정방식에서 비율당 감점방식으로 변경하는 등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지표 개선도 이뤄졌다.
이번 평가결과 올해 정보공개종합평가 전체 평균 점수는 85.1점으로 이전 평가보다 상승했다. 최근 3년간 미흡 기관 수도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등 운영수준도 나아졌다. 기관유형별로는 모든 기관 유형에서 이전대비 평균점수가 올랐다. 기존에 취약했던 시·군·구와 지방공공기관의 점수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평가분야별로는 사전공개와 청구공개 분야가 우수했다. 원문공개와 고객관리 분야도 전년 대비 평가점수가 올랐다.
기관별 우수 운영 사례를 살펴보면 산림청은 정보의 사전공개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정보유형과 사용 목적별로 공개정보를 분류한 ‘국민 맞춤형 사전정보’를 제공해 사전공개 정보에 대한 국민의 접근성을 높였다. 서울시 서대문구청은 협치를 통해 우수한 성과를 냈다.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업무추진비 정보에 대한 엑셀다운로드 기능을 추가하는 등 지속적으로 구민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공개할 수 있도록 했다.
행안부는 이번 정보공개 종합평가 결과를 토대로 평가대상 기관별 개선 필요사항을 상세히 안내하고 미흡 기관과 희망기관을 대상으로 정보공개 운영 개선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국민의 알권리 강화와 국정운영의 투명성 확보는 내실 있는 정보공개제도 운영을 통해 달성될 수 있다”며 “정보공개 종합평가를 통해 공공기관의 정보공개 운영수준이 더욱 나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