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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공식 데이터에 따르면 2월 중국 내 아이폰 출하량은 약 240만대로 전년 동기대비 33% 줄었다. 지난 1월(약 550만대) 39% 감소한 데 이어 두 달 연속 뒷걸음질친 것으로, 중국 시장에서의 수요 부진 우려가 재확인된 것이다.
애플은 전체 매출의 약 20%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중국 내 애국소비 열풍으로 화웨이에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빼앗기는 등 판매 부진에 시달리고 있다. 앞서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올해 첫 6주 동안 중국 내 아이폰 판매량이 전년 동기대비 24% 감소한 반면, 같은 기간 화웨이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64% 급증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애플은 지난 1월부터 중국에서 이례적으로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팀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까지 직접 중국을 방문해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는 지난 21일 상하이 신규 애플스토어 오픈 행사와 24일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발전포럼에 잇따라 참석했다.
올해 중국 춘절 연휴가 예년과 달리 2월로 늦춰진 데다, 중국 소비자들의 지갑이 얇아진 것도 출하량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블룸버그는 “중국 전체 스마트폰 시장은 2월에 3분의 1 가량 위축됐다”며 “이는 소비자들의 지출을 꺼리는 경향이 더 커졌다는 것을 뜻한다”고 짚었다.
전문가들은 중국에서 아이폰 판매가 지속 악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카날리스의 니콜 펭 분석가는 “애플의 중국 소매 채널은 여전히 2023년 4분기의 출하량을 소화하고 있다. 이 때문에 최근 몇 달 동안 출하량이 감소한 것”이라며 “이는 향후 몇 달 동안 중국 내 아이폰 출하량 추세가 둔화한다는 신호”라고 말했다.
관련 소식이 전해진 뒤 이날 뉴욕 주식시장에서 애플의 주가는 전거래일대비 0.67% 하락한 169.71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애플의 주가는 올해 12% 가까이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