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부터 폰 개통까지 24시간 언택트로”… SKT의 새로운 시도

장영은 기자I 2020.10.27 10:00:00

SKT, 31일 홍대거리에 ICT 복합체험공간 ‘T팩토리’ 오픈
국내 최초 365일 24시간 무인구매프로세스 'T팩토리 24’
게임·최신폰·OTT 등 직접체험하고 ‘도심 속 숲 힐링’도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SK텔레콤(017670)(SKT)이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동시에 비대면(언택트)으로 가입과 개통을 한번에 완료할 수 있는 신개념 복합체험 공간인 ‘T팩토리’를 연다고 27일 밝혔다.

박정호 SKT 사장은 “T팩토리라는 명칭에는 ‘기술(Technology)’과 미래(Tomorrow)’가 끊임없이 생산되는 ‘공간(Factory)’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며, “T팩토리는 다양한 사람들이 열린 협업을 통해 아이디어를 모아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T팩토리 안에 마련된 휴식 공간인 ‘팩토리 가든’.


◇“5분이면 가입부터 폰 수령까지”…국내 최초 24시간 무인매장

우선 T팩토리 입구 양 옆에 위치한 ‘T팩토리 24’는 SKT가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24시간 무인존이다. 고객은 입장(셀프체크인)부터 스마트폰 비교, 인공지능(AI) 기반 요금제 컨설팅, 가입신청 및 휴대폰 수령 등 개통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스스로 처리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액세서리 구매와 중고폰 판매 등도 언제든 고객이 스스로 처리할 수 있다.

SKT의 안면 인식 기술을 활용한 ‘셀프체크인’은 처음 매장 방문 시 한번만 등록하면 이후 언제든 간편하게 입장할 수 있다. ADT 캡스의 도어 센서와 열감지 센서를 접목해 개발된 키오스크를 통해 발열체크를 시행하는 등 안전한 방역 시스템도 갖췄다.

SKT 관계자는 “가입신청부터 단말기 수령까지 5분 내로 처리 가능하다”며 “휴대폰 무인 개통 시스템은 고객 편의성 제고는 물론 지금껏 볼 수 없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애플 기기 체험존(왼쪽)과 클라우드 게임을 직접 즐길 수 있는 MS존.


◇클라우드 게임·최신기기부터 보안·쇼핑서비스 체험도

T팩토리는 SKT와 글로벌 주요 파트너사들과의 협업을 통한 기술 비전과 다양한 체험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ICT 멀티플렉스(복합체험공간)’로 꾸며진다. 최신 기술은 물론 서비스·쇼핑·휴식 모든 영역에서 차별화 된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방문 고객은 △애플·마이크로소프트(MS) 등 글로벌 기업과 협력을 기반으로 한 대표 서비스와 상품 △보안·미디어·게임 등 SK ICT 패밀리사들의 핵심 서비스 △MZ(밀레니엄+Z) 세대들을 위한 ‘0(영) 스테이지’ △도심 속 자연 힐링 공간 ‘팩토리 가든’ 등을 즐길 수 있다.

1층 중앙의 ‘플렉스 스테이지’에서는 MS와 협력해 제공 중인 ‘5GX 클라우드 게임’을 대형 게임 컨트롤러를 통해 즐길 수 있다. 2층 ‘MS존’에서도 100여개 이상의 엑스박스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플렉스 스테이지는 SKT와 다양한 파트너들과 초협력 사례를 소개하는 핵심 공간으로 고객의 반응과 트렌드에 따라 지속적으로 바뀔 예정이다.

T 팩토리 2층에는 ‘숍인숍’ 형태의 애플 제품 전용 공간이 입점해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의 최신 기기부터 다양한 애플 서비스까지 고객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이밖에도 SKT의 대표 구독형 서비스는 물론 보안·쇼핑·게임 등 다양한 요소들을 테마별로 즐길 수 있다.

T팩토리에 들어서 전면에 마주하는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는 V컬러링, 웨이브, Btv, 플로, 원스토어 북스 등 SKT의 미디어 콘텐츠를 언제든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명작 영화·드라마의 다시 보고 싶은 명대사와 명장면을 QR코드를 통해 즉시 감상하는 ‘미디어 팟’도 별도로 마련돼 있다.

2층 ‘0 스테이지’ AR미러.


◇MZ세대 위한 ‘0 스테이지’…‘힐링’ 공간도

T팩토리는 MZ세대를 위한 체험 공간도 갖췄다. 2층에 마련된 ‘0 스테이지’는 가로로 넓게 설치한 ‘인피니티 미러’가 있는데, 중앙에 위치한 ‘AR 미러’에 다가가면 증강현실 이미지를 합성시켜 다양한 모습을 연출해준다.

가상공간에서 친구들과 소통하는 ‘점프 VR’존, 만 14세 이상의 10대들이 월 500MB까지 데이터를 무료로 충전하는 ‘0 데이터 스테이션’도 마련돼 있다.

T팩토리 1층과 2층 사이에 조성된 ‘팩토리 가든’은 자연과 디지털의 조화로 도심 한가운데서 숲 속 힐링을 경험할 수 있는 휴식 공간이다. 살아 있는 식물로 꾸며진 정원에서 고객은 커피나 음료를 마시며 여유로운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