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페이스북은 이런 전략의 배후에 있다는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으며, 이 같은 사실은 12일 블로거들과 뉴스 보도를 통해 밝혀졌다.
이와 관련해 페이스북 대변인은 "조직적인 중상모략의 의도도 없었고 권한도 없다"면서 "단지 우리는 이 문제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버슨-마스텔러를 고용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개인정보) 문제는 심각한 것"이라면서 "다만 우리는 그들에게 진지하고 투명한 방법으로 제안했어야 했다"고 덧붙였다.
구글은 이에 대해 아직까지 별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버슨-마스텔러 대변인은 성명에서 "페이스북이 이름을 밝히지 않도록 요청했다"면서 "개인정보 문제를 집중 조명해 언론에 보도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는 우리의 모든 표준 절차에 맞는 것이 아니며 우리 정책에도 반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페이스북이 버슨-마스텔러를 고용, 이같은 전략을 취했다는 사실은 개인보호 전문가인 크리스 소이앤에 의해 알려졌다.
소이앤은 개인정보 문제에 대해 칼럼을 써 줄 것을 종용한 버슨-마스텔러 담당자 존 머큐리오와 주고받은 이메일을 온라인에 게재했다. 당시 소이앤은 머큐리오에게 그의 고객이 누구인지를 물었으나 답하지 않았다.
소이앤은 인터뷰에서 "개인정보 전문가이자 구글에 대한 비판자로써 그들의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서 "하지만 이건 구글의 개인정보 관련 문제 중 내가 알고 있는 상위 10위권 안에도 들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USA투데이는 하루 전인 지난 11일 이 문제와 관련해 버슨-마스텔러의 역할에 대해 보도했다. 같은 날 웹사이트 데일리 비스트는 버슨-마스텔러의 고객이 페이스북이란 사실을 게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