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저소득 국가들의 인프라 구축을 지원한다는 게 대외적인 명분이지만 막대한 자금을 앞세워 아프리카 등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는 중국을 견제하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
미 백악관은 12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롯한 G7 정상들이 ‘더 나은 세계 재건(Build Back Better World·B3W)’ 출범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의 공약인 ‘더 나은 재건’에서 이름을 따온 이 구상은 G7 국가들이 중저소득 국가들에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수천억달러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중국의 신(新) 실크로드 전략인 일대일로(一帶一路·One belt One road)’를 겨냥한 것이다. 시진핑 국가주석이 2013년 처음 제시한 일대일로 전략 역시 전세계 저개발국에 수천억달러를 들여 도로와 통신, 항만 등 육·해상 실크로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중국은 이를 통해 아시아와 아프리카, 유럽 등 100여개국과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
백악관은 구체적인 비용 추정치를 제시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유럽연합(EU) 관계자는 SCMP에 “1000억달러 규모의 인프라 계획이 논의됐다”고 전했다. 중국의 영향력이 아프리카에서 커지는 데 대응하기 위해 이 지역에 자금을 공급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백악관은 이번 투자가 “높은 기준과 투명성을 갖춘 책임있고 시장 주도적인 민간 부문에 의해 주도될 것”이라며 “B3W를 통해 G7과 기타 파트너들은 기후, 보건, 디지털 기술, 성 평등 등 4개 분야에서 민간 투자를 동원하는데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
다만 바이든 대통령의 제안에 나머지 국가들이 얼마나 적극 동참할지는 미지수다. 중국을 견제해야 한다는데는 의견을 같이하면서도 대응 방법에 대해서는 각자 의견이 달라서다.
미국과 캐나다, 영국, 프랑스는 대체로 바이든 대통령의 입장을 지지하는 편이다. 반면 독일과 이탈리아는 주저하고 있다고 AP통신은 미국 행정부 관계자 2명을 인용해 보도했다. 통신은 “모든 유럽 국가가 바이든만큼 중국을 냉혹한 시각으로 바라본 건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중국을 상대로 자동차를 170억달러 넘게 팔고 있는 독일로서는 중국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GTA에 따르면 2020년 독일 자동차 수입국 1위는 중국(172억달러)이었으며, 미국(164억달러)이 2위다.
유럽에서 중국과 가장 밀접한 이탈리아도 중국과의 관계가 틀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지난 2019년 G7 국가 중 처음이자 EU 창립 회원국 중 유일하게 일대일로에 참여해 공동 프로젝트 20여개에 서명했다.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우며 경제적으로 긴밀한 관계인 일본의 스가 요시히데 총리도 지난 4월 미일정상회담에서 바이든 대통령에게 이 같은 우려를 전달했다.
G7 정상회의 마지막 날인 13일 저녁 발표되는 G7 공동선언문이 바이든 대통령의 서방 동맹 외교 성적표가 될 전망이다. 미 행정부 관리는 AP통신에 “바이든 대통령은 선언문에 중국을 향한 비판 표현을 담길 원했지만 유럽 동맹국들이 동의할지는 불투명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