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는 88고속도로 선형 개선과 4차선 확장공사를 마치고 22일 오후 2시30분 함양 산삼골휴게소에서 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을 연다고 밝혔다.
이로써 광주와 대구를 잇는 88고속도로가 31년 만에 왕복 4차선으로 확장됐다.
88고속도로는 1984년 왕복 2차로로 개통됐지만 도로 폭이 좁고 중앙분리대조차 없어 개통 이후 31년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770명에 달해 ‘죽음의 도로’로 일컬어졌다.
안전성 논란이 제기되자 정부는 2001년부터 2006년까지 전체 구간 중 광주 측 고서-담양(16km)과 대구 측 성산-옥포(13km)를 각각 4차로와 6차로로 확장했다.
88고속도로 확장공사 완공에는 사고를 줄이기 위한 노력들도 숨어있다. 도로공사는 급경사·곡선 구간을 직선화해 전체 운행거리가 종전 182km에서 172km로 줄었다. 덕분에 제한 속도가 시속 80㎞에서 100㎞로 높아졌고 운행 시간도 2시간12분에서 1시간40분대로 30분가량 단축된다.
무엇보다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전 구간에 콘크리트 중앙분리대를 설치하고 가드레일을 보강했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