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금융사들의 선제적 대비가 없다면 플랫폼에 주도권을 내줄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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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선제적인 준비가 없고 핀테크와 빅테크 등 플랫폼 기업의 보험 판매·중개 서비스 진출이 본격화되면 보험사의 플랫폼 종석이 다른 업권보다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노·손 연구위원은 “디지털 시대 가입자 확대를 위해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가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적시에 내놓는 대응이 필요하며 이용자 접점 확대와 데이터 역량 강화를 위해 마이데이터 사업 등 새로운 금융 서비스 사업 진출이 적극 요구된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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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가 사전에 충전을 하거나 결제를 하지 않아도 계좌 정보만으로 결제와 송금 등의 이체 지시를 할 수 있다.
마이페이먼트 사업이 본격화되면 신용카드 중심의 지급 결제 네트워크가 은행계좌-마이페이먼트 사업자-소비자로 재편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카드 발급과 전표 매입 과정이 생략되면서 수수료는 떨어지게 된다.
결과적으로 카드사의 시장 영향력은 줄게 되고 대신 간편결제 플랫폼을 장악한 페이·핀테크 업체들의 영향력이 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