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임일곤 기자] 네이버 대표 서비스 `지식인`을 일반 휴대폰이나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용자들은 모바일 환경에서도 궁금한 내용을 즉시 물어보고 답변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네이버를 운영하는 NHN(035420)은 모바일 지식인 서비스(kin.naver.com/mobileqna/listMobileQuestion.nhn)를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휴대폰에서 문자를 보내듯 질문을 작성해 수신번호 11119로 발송하면,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문자메신저로 받아보는 것이다.
질문 문자를 보낼 때는 추가 정보 이용료 없이 건당 20원, 멀티미디어메시지(MMS)의 경우 그에 상응하는 각 이통사 별 요금이 적용된다.
질문당 최대 3건까지 수신되는 답변 문자는 무료로 제공돼 이용자들이 부담없이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일반폰은 물론 스마트폰 등 기종에 관계없이 문자메시지가 가능한 대부분 휴대폰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네이버가 운영하는 단문 블로그 `미투데이`와 연동할 수도 있다.
한편 다음과 SK컴즈도 단문 블로그를 활용한 모바일 실시간 지식검색을 제공하고 있다.
다음은 지난 15일 모바일에 최적화된 지식서비스 `미니 Q&A`를 선보였다. 150자 이내 짧은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다음 단문 블로그 `요즘`과도 연동된다.
SK컴즈도 `커넥팅`이란 단문 블로그를 통해 싸이월드 일촌과 네이트온 메신저 지인을 대상으로 실시간 지식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