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 김윤경기자]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및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 전문 개발 업체 하우리(www.hauri.co.kr)는 자사의 백신 바이로봇 제품군에 은폐형 웜(stealth worm) 치료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고 19일 밝혔다.
은폐형 웜이란 백신이 감지할 수 없도록 웜 스스로 자신을 숨겨 백신으로 검색하더라도 감염된 컴퓨터가 정상인 것처럼 위장하는 것으로, 사용자들도 윈도우탐색기, 서비스, 메모리 프로세스, 레지스트리, 포트검색 등의 방법으로도 이 웜을 찾아내기 어렵다.
하우리가 개발한 은폐형 웜 치료기술은 웜이 숨을 때 이용하는 특성을 역으로 이용, 웜을 검색하고 치료하는 기술로 메모리상에 숨어있는 웜까지도 몇 초 만에 100% 치료할 수 있다.
또 별도 전용백신 형태가 아닌 바이로봇 백신 제품군에 이 기능이 포함돼 있어 바이로봇 사용자들은 최신 엔진으로 업데이트만 하면 은폐형 웜에 대비할 수 있다.
하우리는 지난 2002년 AVAR(Association of anti Virus Asia Researchers) 행사에서 전세계 백신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은폐형 웜의 메모리 치료 기술을 발표해 찬사를 받은 바 있으며 안정성 검증을 완료, 바이로봇에 이 기능을 추가하게 됐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