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내가 응원하는 팀 이길 확률은? EPL, 올시즌 실시간 통계 제공

김국배 기자I 2021.05.07 10:50:34

오라클 클라우드 기술 파트너 선정
공 소유한 팀이 10초내 골 넣을 확률 등 새로운 통계 지원

실시간 승리 확률 (사진=오라클)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가 올 시즌 시청자들을 위해 실시간 승리 확률 등 새로운 경기 통계를 제공한다.

미국 소프트웨어 기업 오라클은 프리미어리그의 공식 클라우드 기술 파트너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프리미어리그는 축구 통계 기능을 지원하는 ‘오라클 클라우드 기반 매치 인사이트’ 솔루션을 도입한다.

매치 인사이트의 주요 기능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는 실시간 승리 확률이다. 이 통계는 10만 번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남은 경기시간 동안 팀이 승리하거나 무승부를 기록할 확률을 계산해 보여준다. 지난 4년 동안의 경기 결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팀의 홈·원정경기 여부, 현재 점수, 페널티 횟수, 출장 선수, 레드카드 개수 등이 고려된다.

둘째는 공을 소유한 팀이 다음 10초 이내로 골을 넣을 확률을 측정하는 ‘결정적 순간 측정 트래커’ 기능이다. 수천 개에 달하는 지난 주요 경기와 최근 5개 경기에 관한 데이터를 활용한다. 패스, 드리블, 태클의 결과, 경기장에서의 특정 사건 발생 위치까지 통합해 측정한다.

결정적 순간 측정 트래커 (사진=오라클)


셋째는 평균 포메이션이다. 공의 소유 여부를 떠나 모든 팀의 선수 위치를 추적하는 기능으로, 이를 통해 팬들은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응원하는 팀이 상대팀의 전술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오라클 측은 “프리미어리그는 오라클과 협업으로 생생한 플레이를 보다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경기 통계를 지원, 매 경기에 흥미 요소를 더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리처드 마스터스 프리미어리그 최고경영자는 “프리미어리그는 언제나 매 경기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분석 역량을 강화할 새로운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서도 전 세계 팬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