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실적 상승은 기부경제선물(별풍선, 구독 등) 매출의 꾸준한 성장과 광고 매출 증대가 견인했다. 특히 콘텐츠형 광고는 기존 광고 대비 ‘높은 소비자 관여도’, 부담 없이 즐겁게 즐길 수 있는 ‘광고의 엔터테인먼트화’ 등의 강점을 통해, 신작을 출시하는 게임사를 중심으로 계속해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아프리카TV는 지난해 ‘확장’을 키워드로 사업 영역을 계속해서 확대하며, 분야 간 시너지 효과 창출을 노리고 있다. 아프리카TV는 작년 하반기 오디오 플랫폼 서비스 강화를 위해 NHN의 팟캐스트 플랫폼 ‘팟티(PODTY)’를 인수했다. 올해 1월에는 KTH와 콘텐츠 IP(지적재산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콘텐츠 확장도 진행하고 있다.
정찬용 대표는 “올해는 ‘참여’를 키워드로 개방형 플랫폼 전환, 유저클립 VOD 서비스 강화, 유저 보상 제도 도입, 카테고리별 참여 콘텐츠 확대, 자체 스포츠 리그 진행, e스포츠 경기장 오픈 등 유저들이 플랫폼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확장을 이어온 사업 분야 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프리카TV는 1주당 550원의 2019년 결산 배당을 결정했다. 배당금 총액은 약 60억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