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 대상은 그랜저 가운데 가장 많이 팔리는 2.4L 가솔린과 쏘나타 2.0L 가솔린 모델이다. 쏘나타를 구매하러 갔다가 견적서를 보고 그랜저로 노선을 갈아 탈 가능성이 있는 3천만원 내외의 고급형 쏘나타와 비슷한 옵션 구성을 갖춘 그랜저가 비교대상이다.
이와 비슷한 옵션 구성을 갖춘 그랜저는 3112만원의 모던 트림에 앞좌석 통풍(32만원), 현대 스마트 센스 패키지Ⅱ(79만원)를 선택했다. 이 경우 구입 가격은 3230만원이 된다. 이 때 쏘나타와 그랜저의 가격 차이는 237만원이 난다.
두 모델을 비교하면 쏘나타가 그랜저보다 한 등급 아래지만 신차라 첨단 옵션 구성에서 앞선다. 2993만원의 쏘나타를 구입할 경우 LED 헤드램프가 장착된다. 반면 그랜저에서 LED 헤드램프를 선택하려면 3235만원의 프리미엄 트림에 147만원의 익스테리어 패키지Ⅰ(147만원)을 선택해야 한다. 이 외에도 그랜저에서는 가장 높은 트림인 익스클루시브 스페셜(3608만원)에만 기본으로 적용되는 동승석 릴렉션 컴포트 시트, 전동식 뒷면 유리 커튼, 뒷좌석 도어 커튼이 2993만원의 쏘나타엔 포함된다. 편의장비에선 쏘나타가 그랜저보다 앞선 모습이다.
여기에 국내에서 그랜저의 네임밸류는 무시할 수 없다. 최근 준대형 그랜저 판매량이 급상승하면서 희소성이나 가치가 이전 같진 않다. 그럼에도 아직까지도 ‘그랜저=고급차’라는 인식이 소비자들의 머리 속에 각인돼 있다.
현대차가 신형 쏘나타 출시 전부터 강조한 신기술은 하위 트림에서는 선택할 수 없는 게 꽤 있다. 디지털 키, 원격 출차, 12.3인치 클러스터, 후측방 모니터, 빌트인 캠 중 현대 디지털 키(2346만원의 스마트 트림부터 옵션으로 선택 가능)와 빌트인 캠(2592만원 프리미엄 트림 이상에서만 34만원 옵션 가능)만 하위 트림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이 외의 장치들은 2994만원인 트림인 ‘프리미엄 밀레니얼’을 구입해야 넣을 수 있다.
쏘나타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첨단 신기술을 갖춘 게 매력이다. 문제는 이런 신기술을 경험해보려면 그랜저를 구매하는 비용 이상을 지불해야 한다. 그랜저는 한 단계 위급 가치와 좀 더 고급스러운 실내, 넉넉한 2열 공간이 장점이다. 얼리 어답터 기질이 많다면 쏘나타 고급 옵션을, 주위의 시선과 2열을 중시한다면 그랜저를 선택하는 게 옳은 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