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티의 첫 번째 콤팩트 모델
인피니티의 네이밍 시스템에 따르면 Q30은 순수한 해치백 모델이다. 하지만 인피니티는 Q30에 콤팩트 해치백의 아이덴티티와 함께 크로스오버 모델의 DNA 역시 담아냈다. 실제로 차량의 제원을 살펴보면 전장과 전폭은 각각 4,425mm와 1,805mm이고 전고는 1,475mm로 일반적인 해치백 모델과 비교 했을 때 다소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인피니티로 표현된 역동성
지난 2013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콘셉 모델을 발표한 이후 인피니티는 Q30 콘셉의 감성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담았다. Q30은 곡선을 테마로 한 근육질의 디자인으로 콤팩트 모델임에도 인피니티 고유의 강렬한 존재감과 역동성을 느끼게 한다
후면 역시 초승달 형태의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와 함께 볼륨감이 돋보이는 디자인을 더해 디자인의 완성도를 강화했다. 한편 Q30에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더한 ‘Q30 스포츠’ 모델 역시 마련됐는데 인피니티는 210mm의 지상고를 180mm까지 낮춰 Q30의 프로포션을 더욱 역동적이고 안정감이 돋보이도록 했다.
Q30은 인피니티 최초의 콤팩트 모델로서 프리미엄 브랜드의 여유와 가치를 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비대칭 구조의 센터페시아와 스포티한 3-스포크 스티어링 휠은 운전자의 편의와 드라이빙에 대한 집중력을 극대화시킨다. 프리미엄 브랜드의 차량답게 실내는 고급스러운 가죽이 사용됐고 특히 손이 닿는 곳에는 더욱 부드럽고 섬세하게 다듬었다.
Q30의 파워트레인은 그 동안 출력에만 목 매던 인피니티가 아닌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인피니티가 어떤 지향점을 바라보고 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Q30은 각각 두 개의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장 기본이 되는 1.5L 디젤 모델과 1.6L 가솔린 터보 엔진은 각각 109마력과 120마력을 발휘하며 2.2d 모델은 170마력과 40.8kg.m를 발휘한다.
한편 조금 더 높은 츌력과 역동적인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추나느 소비자를 위해 2.0L 가솔린 터보 모델 역시 마련했다. 2.0L 가솔린 터보 모델은 새롭게 조율된 서스펜션을 장착한 스포츠 모델로서 최고 출력 208마력에 이른다. 한편 6단 수동 변속기와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마련했고 구동 방식은 전륜 구동과 AWD를 준비했다.
인피니티 Q30은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경쟁 모델과 차별화를 위해 다양한 편의 및 안전 사양을 추가했다. 어라운드 뷰 모니터 시스템 외에도 차량 주변의 동적인 물체를 감지하는 MOD 및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과 전방 충돌 경고 및 긴급 제동 기능을 갖췄다. 이외에도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 등을 포함한다.
인피니티 Q30는 2016년 중순 QX30으로 미국 시장에 데뷔할 예정이며 국내 도입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