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AI 기술 기반의 세무 서비스로 첫선을 보인 삼쩜삼은 아날로그 중심의 세무 시장에 IT를 접목해 택스테크 시장의 혁신을 이끌었다. 간편 인증만으로 누구나 쉽게 세금 업무를 할 수 있어 세무 사각지대를 없애고 납세자가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징이다.
출시 직후부터 주목을 받았던 삼쩜삼은 첫해부터 가입자 17만명과 환급액 79억원을 기록했으며, 이후 4년 만에 세무 플랫폼 중 최초로 누적 가입자 2000만명, 누적 환급액 1조원을 달성했다. 일 평균 1만 3000명이 가입하고, 6억 8000만원이 환급된 셈이다. 누적 신고 수 역시 2020년 7만건에서 2024년 1월에 142배 늘어난 1000만건을 달성한 바 있다.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삼쩜삼은 개인별 맞춤 공제 내역을 적용, 1인당 최대 환급액을 산출한다. 평균 환급액은 19만 8000원이며 예상 환급액의 정확도는 96% 이상이다. 입력 오류, 미납 세액 등 변수 발생을 제외하면 세금 신고 후 3개월 이내에 환급을 받을 수 있다.
삼쩜삼은 고객의 예상 환급액이 적을 경우 별도 이용료를 받지 않는다. 무료로 삼쩜삼을 이용한 고객은 150만명을 넘어섰고, 지급된 환급액은 20억원가량이다. 무료 환급을 이용한 고객의 연평균 수익은 1천만 원 이하가 가장 많았다.
김범섭 자비스앤빌런즈 대표는 “세무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던 납세자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로 삼쩜삼이 범국민적인 세무 전문 플랫폼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돼 책임감과 사명감이 더욱 크다”며 “노동 환경의 변화로 세무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는 만큼 보다 혁신적이고 편리한 세무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