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슬라는 15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첫 번째 사이버트럭이 텍사스 기가팩토리(테슬라의 초대형 차량·베터리 생산기지)에서 생산됐다”고 밝혔다. 테슬라가 2019년 첫 시제품을 공개한 지 4년 만에 생산을 개시한 것으로, 2021년 시장에 내놓는다는 목표였지만 부품 등 공급망 문제로 출시가 계속 지연됐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5월 주주 총회에서 “올해 말 사이버트럭을 인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연간 25만~50만대를 인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올해 2분기 예상을 크게 웃돈 차량 인도량에 이어 사이버트럭 생산 개시 소식까지 전해지며 테슬라의 2분기 실적 발표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테슬라는 오는 19일 뉴욕증시 정규장 마감 후 2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테슬라는 이달 초 2분기 차량 인도량이 46만 6000대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45만대)를 크게 웃돈 것으로, 테슬라 차량에 대한 수요가 되살아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시장에선 테슬라의 2분기 실적에 대해 낙관적 전망을 내놓고 있다. 잭스 인베스트먼트 리서치는 테슬라의 2분기 매출이 248억 8000만달러, 조정 주당순이익(EPS) 0.83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각각 전년 동기대비 46,95%, 9,21% 늘어난 금액이다. 포렉스닷컴 역시 테슬라의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43% 증가한 243억달러, 조정 EPS는 6.6% 증가한 0.81달러를 기대했다. 투자리서치업체 아거스리서치의 빌 셀레스키 애널리스트는 “강력한 수요로 2분기 실적 전망이 상향조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수요 회복 전망에 힘입어 2분기 실적 발표 후 주가 전망도 대체로 긍정적이다. 조슈아 워너 포렉스닷컴 애널리스트는 “테슬라의 차량 인도량이 3분기와 4분기에 신기록을 달성하고, 올해 180만대 판매 목표 달성도 확신하고 있다. 하반기엔 마진이 회복될 것”이라며 주가가 작년 최고점인 주당 312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다만 대다수 호재가 이미 주가에 반영돼 전반적인 추가 상승 모멘텀은 약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테슬라의 주가는 올해 들어 128.4% 폭등해 ‘300슬라’를 목전에 두고 있다. 주력 판매 차종인 ‘모델Y’에 이어 ‘모델3’도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7500달러 보조금을 전액 지원받을 수 있게 된 데다, 포드·제너럴모터스(GM)·볼보 등이 테슬라의 ‘슈퍼차저’를 함께 쓰기로 합의하는 등 계속되는 호재가 주가를 끌어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