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불만족도 조사에서 김밥천국과 스타벅스는 각각 6.1%와 5.0%로 1, 2위를 기록했다. 이어 파리바게뜨 4.3%, BBQ 3.1%, 원할머니보쌈 2.8%, 배스킨라빈스·크린토피아 2.5%, 놀부부대찌개·훼미리마트 2.1%, 롯데리아·빕스 2.0% 등의 순이었다.
김밥천국은 `서비스 불친절`(39.3%), `위생상태 불량`(37.7%), `맛이 없다`(24.6%) 등 대부분의 원인에서 높은 불만족도를 기록했다.
스타벅스는 `가격이 비싸다`(44.0%)에서 높은 불만족도를 기록하며 전체적인 불만족도를 높였다.
놀부부대찌개는 `서비스 불친절`이 66.7%로 소비자들이 불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만족의 주요 원인을 보면 `서비스 불친절`(37.4%)이 가장 높았고, `가격이 비싸다`(13.9%), `위생상태 불량`(10.8%), `맛이 없다`(9.3%), `음식 질이 떨어진다`(6.0%) 등이 뒤를 이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더욱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별 현황은 `서비스 불친절`에서는 놀부부대찌개(66.7%), 훼미리마트(61.9%), 파리바게뜨(58.1%), 배스킨라빈스(56.0%), 김밥천국(39.3%) 등이 높은 불만족도를 기록했다.
반면 BBQ(19.4%)와 빕스(15.0%)는 상대적으로 불친절에 대한 불만이 낮았다.
가격에서는 빕스(45.0%)와 스타벅스(44.0%), BBQ(25.8%), 원할머니보쌈(25.0%), 배스킨라빈스(24.0%) 등에 대한 불만이 높았고, 김밥천국(1.9%)과 파리바게뜨(4.7%)에 대한 불만은 낮은 수준이었다.
음식의 맛에 대해선 김밥천국(24.6%)과 놀부보쌈·원할머니보쌈(14.3%)에 대한 불만족도가 높았고, 스타벅스(2.0%), BBQ(3.2%), 파리바게뜨(4.7%)에 대해서는 비교적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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