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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신내역 구역은 도심 복합사업 후보지로 지정된 이후 사업 착수를 향해 빠르게 속도를 내고 있다. 29일 기준 구역 내 토지주 78%에게 사업 동의를 얻어냈다. 지난달 도심 복합사업이 법제화된 이후 한 달 만에 이룬 성과다. 예정지구 지정 요건(10%)은 물론 본(本) 지구 지정 요건(66.7%)도 뛰어넘는 동의율이다. 국토부는 도심 복합사업을 통해 연신내역 역세권에 427가구 규모 공공분양·임대 아파트를 공급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높은 동의율을 얻을 수 있었던 요인으로 규제 완화와 낮은 주민 분담금을 꼽는다. 연신내역 역세권은 2중 역세권(서울 지하철 3호선·6호선 연신내역)에 속함에도 그간 도시계획 규제 때문에 개발이 지체돼 있었다. 국토부는 용도지역 등 도시계획 규제를 완화해 개발 사업성을 높여주기로 했다. 도심 복합사업에선 인허가 절차도 통합·간소화하기 때문에 사업 속도도 높일 수 있다. 사업성이 좋아지는 만큼 주민 분담금 부담도 가벼워진다. 국토부 추산에 따르면 연신내역 구역을 민간개발하면 분담금으로 토지주 한 사람당 평균 2억5100만원을 내야 하지만 도심 복합사업에선 분담금이 1억2700만원으로 줄어든다.
국토부는 연말까지 연신내역 구역을 도심 복합사업 본 지구로 지정하고 내년 사업계획승인을 거쳐 2023년 6월 공사에 들어간다는 목표를 세웠다. 예정 입주 시점은 2026년이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도 이날 연신내역 구역을 찾아 사업에 힘을 실어줬다. 노 장관은 김미경 은평구청장, 김현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과 주민 간담회를 열고 “정부에서는 어떤 분들에게는 평생의 숙원일 수도 있는 이 사업을 그분들의 숙원을 풀어 드리겠다는 마음으로 사업을 신속히 추진해 나아가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주민분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도록 LH에서도 연신내역을 비롯하여 도심복합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충분한 인력과 자원을 투입해줄 것을 부탁드리며, 사업추진과정에서 주민분들의 의견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주민대표기구와 상시 소통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