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에 따르면 이번 세액 공제는 올해 7월부터 2028년 12월까지 구입하는 전기차에 적용된다. 독일 정부는 세금 절감 효과가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약 4억6500만 유로(약 688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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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경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지난 7월 독일 정부가 발표한 경기부양 패키지의 일부다. 업계는 전기차 보조금이 되살아난 것을 환영하고 있다. 독일 자동차산업협회(VDA)는 “지난해 말 갑작스러웠던 전기차 보조금 폐지와 전기차 수요 약화를 감안할 때 시급하고 중요한 계획”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 같은 소식은 유럽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인 독일 폭스바겐이 경영 악화로 독일 내 공장 폐쇄와 인력 구조조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힌지 이틀 만에 나왔다. 로베르트 하베크 경제·기후보호장관은 전날 이와 관련해 “회사는 책임감 있게 결정해야 한다”면서 “정부는 독일 자동차 산업의 전기차 전환을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아르노 안틀리츠 폭스바겐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날 니더작센주 볼프스부르크 본사에서 열린 노사회의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유럽의 수요가 회복되지 않아 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해야 한다”며 공장 폐쇄 계획 배경을 설명했다.
다니엘라 카발로 노사협의회 의장은 “공장 폐쇄에 맞서 싸울 것”이라면서 “폭스바겐의 실적 부진 등 경영 실책으로 노동자들이 고통 받아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2만명 이상의 근로자가 이날 노사회의에 참석했으며, 경영진의 등장에 야유를 보내기도 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미 자동차 전문지 저스트오토 분석에 따르면 유럽의 자동차 판매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비교해 약 20% 감소한 상황으로, 폭스바겐, 스텔란티스, 르노 등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 일부는 수익을 내기 어려운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