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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안전공단은 “태풍 피해가 심각했던 2010년 곤파스와 2012년 볼라벤 당시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 치사율이 약 15% 증가했다”고 23일 밝혔다.
2010년 곤파스와 2012년 볼라벤이 한반도에 머문 총 4일 동안 발생한 교통사고 건수는 2421건, 사망자수는 53명이다. 특히 이 시간 치사율(교통사고 발생건수 100건 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은 2.2로 최근 3년(2015~2017년) 평균 치사율인 1.9보다 15% 높았다.
교통안전공단은 젖은 노면에서는 제동거리가 평상시에 비해 1.8배까지 증가하므로 운전자는 주행 시 반드시 속도를 낮춰야 한다고 전했다. 2017년 공단 제동거리 시험결과에 따르면, 버스·화물차·승용차가 시속 50km로 주행 중 제동했을 때 젖은 노면에서의 제동거리가 마른 노면에서의 제동거리에 비해 평균 1.7배 길었다.
공단에 따르면 폭우로 인한 차량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해안가·절개지·저지대 인근 주차 금지 △타이어 공기압 및 트레드 홈 깊이 점검으로 수막현상 예방 △배터리 전압, 브레이크 관련 부품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만약 차량에 침수가 발생했다면, 무리한 구조조치 대신 보험사 및 정비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이 낫다. 이를 위해 보험사·제작사 긴급출동반의 연락처 등을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번 태풍은 내륙에서도 초속 30m 가량의 강한 바람이 예상되며 건물 사이 등에서는 발생하는 돌풍으로 위치에 따라 이보다 더 강한 바람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강풍시에는 접지력이 약해진 차량이 주행경로 이탈 등 교통사고 위험이 있으므로, 대형차량 인접 운행 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시속 120km 주행 시 초속 35m 강풍이 부는 경우, 승용차는 1.2m, 버스 등은 6.5m 주행경로를 벗어날 수 있다.
또한 강한 바람으로 인해 발생하는 낙하물, 우산으로 시야를 가린 보행자 등을 고려해 운전자의 전방주시 노력이 필요하다.
강풍과 폭우로 인해 평균 풍속이 초당 25m 이상인 경우 인천대교와 영종대교의 차량통행이 제한될 수 있다. 운행 전 미리 경로를 확인해야 한다.
권병윤 공단 이사장은 “폭우상황에서는 시야 확보가 어렵고, 마른 노면에 비해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등 평소보다 위험요인이 증가한다”며 “폭우와 강풍 시에는 평소보다 50%이상 속도를 줄이고, 주간에도 전조등을 켜는 것이 안전운행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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