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시장조사업체 B3에 따르면 삼성SDI는 지난해 4분기 전세계 전기자전거용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에서 27%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1위를 지켰다. 2위와 3위는 LG화학과 파나소닉이 차지했다.
전기자전거용 배터리는 기존 납축 배터리에서 점차 리튬이온 배터리로 교체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전기자전거 전체 판매량 중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의 리튬이온 배터리 채용률은 2012년 5%에서 2015년 14%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전세계 전기자전거용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규모는 매년 20%이상 성장하고 있다.
삼성SDI 전기자전거용 배터리팩에는 주로 지름18㎜, 높이 65㎜를 의미하는 ‘18650 원통형 배터리’가 사용되고 있다. 3.5Ah의 고용량으로 1번만 충전해도 멀리, 오랜 시간 전기자전거를 탈 수 있다. 디자인도 얇아져 적은 수의 배터리로 기존과 동일한 용량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납축 배터리와 비교해 부피는 절반 수준이지만 수명은 오히려 3배 이상 늘었다.
삼성SDI는 알톤, 삼천리 등 국내 자전거 전문 브랜드를 비롯해 중국, 유럽 등 전기자전거 시장이 발전한 해외 제조사에 공급하고 있다.
삼성SDI 관계자는 “노트북에는 원형 배터리가 3~6개 정도 들어갔지만, 전기자전거에는 원형 배터리가 수십 개 단위로 들어간다”면서 “그만큼 전기자전거 배터리 시장은 잠재력이 크고 소형 배터리 분야에서 그 비중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기자전거 세계보고서 2015 (Electric Bikes Worldwide Report 2015)’에 따르면 2012년 3200만대 수준이던 세계 전기자전거 판매량은 2015년 4000만대로 늘어났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90%를 중국이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EU, 미국 등이 그 뒤를 잇고 있다.
▶ 관련기사 ◀
☞연 3%대 고정금리는 물론! 업계최저 연 2.6%, 취급수수료 0%까지!
☞[주간추천주]신한금융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