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에는 바람 관측자료를 기반으로 급변풍 발생 직전 또는 직후에 제공했다. 새로운 서비스는 관측자료 외에 수치예측자료를 활용, 최대 3일 전에 급변풍 발생 가능성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급변풍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서비스는 올해 10월부터 정보 생산 체계를 점검하고, 항공사의 의견을 들어 수치예측자료 해석을 추가하는 등 정보 수요자의 의견을 반영한 시범운영의 기간을 거쳐 정식 도입됐다.
기상청은 신규 서비스 도입을 위해 제주공항에 공항라이다와 연직바람관측장비를 설치해 급변풍 관측망을 확충하고, 급변풍 사전징후를 탐지하는 고해상도 수치예측시스템도 구축했다.
또한 기상청은 항공기상청 누리집을 통해 급변풍 예보에 활용된 분석자료와 수치예측 자료를 공개함으로써 항공사에서 더욱 신속하고 유연한 급변풍 대응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장동언 기상청장은 “제주공항 급변풍 정보 서비스는 그동안 제주공항의 혼잡과 체류객을 초래하던 급변풍과 관련된 정보를 선제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항행 안전성을 높이고 운항 비용과 항공 여행객의 불편을 줄일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앞으로도 기상청은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공 운항에 이바지하기 위해 항공기상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