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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삼성전자 공식 계정은 오스터로 부사장의 글을 리트윗 하며 “구글과 함께 최고의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제공하는 비전을 실현해 나가고 협력을 지속할 것”이며 “AI 기반의 갤럭시와 안드로이드 경험의 미래에 대해 흥미로운 변화가 다가오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만남은 최근 구글 조직 변화에 따라 새롭게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담당하게 된 오스터로 부사장과 노태문 사장 간 상견례 성격이 강하다.
오스터로 부사장은 구글이 AI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새롭게 만든 플랫폼 및 디바이스 조직을 이끄는 인물이다. 구글은 최근 안드로이드, 크롬, 크롬OS 같은 자사 플랫폼 제품군과 픽셀, 네스트 등 하드웨어 제품군을 통합 관리하는 플랫폼 및 디바이스 조직을 신설했다. 오스터로 부사장은 직전 다바이스 및 서비스 부분 총괄로 구글의 모든 하드웨어 제품군을 관리하다, 이번 조직 개편으로 플랫폼 부분까지 맡게 됐다. 오랫동안 안드로이드 팀을 이끌면서 삼성전자와 파트너십을 담당해 온 히로시 록하이머는 수석 부사장은 구글 내 공개되지 않은 ‘기타 프로젝트’로 자리를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의 이번 조직 개편이 AI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점에서 향후 구글과 삼성전자 간 AI 사업 파트너십 확대도 기대된다.
오스터로 부사장은 IT전문 매체 더버지를 통해 이 같은 조직 변화에 대해 “AI에 대한 구글의 노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며 “이런 통합 조직이 필요할 때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에 이르는) 전체 스택의 혁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구글과 2010년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를 탑재한 갤럭시S 스마트폰이 출시하면서 시작됐다. 올해 삼성전자가 첫 AI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AI 분야에서 협력도 본격화됐다. 갤럭시S24는 기기 내부에서 AI 모델을 직접 구동할 수 있는 온디바이스AI 방식을 채택했는데, 자체 AI 모델 가우스와 함께 구글의 제미나이 나노를 함께 활용해 구현했다. 구글과의 협업을 거쳐 탄생한 갤럭시 AI 기능 중 대표적인 것이 화면에 손가락으로 동그라미를 그리면 관련 내용을 검색해주는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AI 경쟁이 본격화하는 가운데 삼성전자와 구글은 AI 협력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 내 생성형 AI 스마트폰 비중은 11%로 예상되며, 2027년까지 생성형 AI 스마트폰 출하량은 총 5억5000만대로, 전체 43%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