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종수기자] 현대·기아차 등 완성차 5사는 개별소비세 인하 탄력세율 적용이 종료되는 7월 이후 시장상황을 주시, 탄력세율 재적용을 비롯한 자동차 내수활성화 대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정부에 요청했다.
현대·기아·GM대우·쌍용·르노삼성 등 완성차 5사 사장단은 지난 26일 서울 서초동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서 사장단회의를 갖고 "올들어 5월까지 내수는 8.6%, 수출은 35.7% 각각 감소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 관련부처에 건의서를 제출키로 했다.
특히 노후차교체 지원효과가 점차 축소(전체 판매비중 : 5월 51% → 6월 30%)될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개소세 탄력세율이 환원되면 하반기 자동차 내수는 또다시 감소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장단은 또 자동차 온실가스 규제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녹색성장기본법안` 제정 추진과 관련, "차업계에 부담을 주는 새로운 규제 도입보다는 차업계와 소비자에게 익숙한 현행 제도를 통해 온실가스 관리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함께 한·미 FTA의 조속한 비준 및 발효와 한·일 FTA는 각국의 산업여건에 따른 신중한 대처를 요청했다.
한편 사장단회의에는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윤여철 회장(현대차(005380) 부회장)를 비롯 기아차(000270) 서영종 사장, 르노삼성 윤정호 부사장, GM대우 이성상 전무,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허문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 관련기사 ◀
☞현대차 노조 "쌍용차 지원 파업 불참"
☞렉서스 하이브리드카 2개 모델 세제지원 탈락
☞현대·기아차, 6월 판매실적도 탁월할 듯-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