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기침체로 선박발주가 감소한 것은 물론, 신조선가도 계속 낮아지고 있어 예전과 같은 호황을 누리기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때문이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아직까지 올해 수주목표액을 결정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5일 공시를 통해 올해 수주 목표를 100억 달러대로 추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지난해 목표였던 175억 달러 보다 대폭 낮아진 것이다.
최근 우리투자증권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에도 신조선가의 약세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우리투자증권은 "세계 해운시장이 침체로 선박 발주량이 급감하고 있으며 기존 선박 발주 취소도 확대되고 있다"며 "올해 세계 신조선 발주량은 지난해 대비 20~3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실제로 올해 1월 2일 기준 클락슨 신조선가 인덱스는 지난 연말 대비 2포인트 하락한 177포인트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3일 190포인트로 고점을 찍은 이후 13포인트(6.8%)가 하락한 것이다.
우리투자증권은 "신조선가 인덱스의 하락세는 올해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세계 조선업계에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009540)과 삼성중공업은 현재 올해 수주 목표액을 최종 조율하고 있는 단계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보통 신년사를 통해 올해 수주 목표액 등을 발표하는데 올해는 여러가지 여건이 좋지 않아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며 "경기침체의 여파로 인해 선박발주가 크게 줄어들어 고려해야 할 변수가 많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다만, 대형 조선업체의 경우 이미 3~4년치 물량을 이미 수주해둔 터라 매출에는 전혀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중공업(010140)은 올해 수주목표액 설정에 대해 몇 가지 시나리오를 두고 최종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올해 수주 목표액을 대략적으로 100억달러에서 150억달러 선으로 두고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지난해 총 153억달러 어치를 수주, 목표액인 150억달러를 넘어섰다. 삼성중공업이 지난해 목표액을 넘어설 수 있었던 것은 FPSO와 같이 해양분야에서 고부가가치 선박의 수주가 많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삼성중공업은 올해도 조선시황이 안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해양부문에서의 강점을 앞세워 일반 선박분야에서의 발주감소 부문을 해양부문으로 메운다는 전략이다.
반면,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조선부문에서 총 220억달러를 수주(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 제외), 목표액인 290억달러에 못미쳤고 대우조선해양(042660)도 117억달러 수주에 그쳐 목표액인 175억달러 달성에 실패했다.
업계 관계자는 "대형 조선소의 경우 이미 몇 년치 일거리를 확보해 둔 상황이라 일단 한 해를 넘기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경기침체로 인한 선박발주 감소가 장기화될 경우, 대형 조선소들도 타격이 클 것"이라며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올해 목표액을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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