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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차판매 구조조정 향방은..우리캐피탈·송도부지 매각?

좌동욱 기자I 2010.04.14 11:24:24

주채권 1조700억·보증채무 9000억원 등 금융권 채무만 총 2조
높은 담보 채권 비중·비협약 채권도 2000억원..워크아웃 난항
송도 사업 부지 매각 가능성..우리캐피탈 매각 원점서 재검토

[이데일리 좌동욱 김유정 기자] 채권단이 14일 대우차판매(004550)에 대한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확정함에 따라 우리캐피탈 및 송도 부지 매각 여부 등 대우차판매의 경영정상화 방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주요 사업 모델의 수익성이 취약하고, 신규 자금 지원에 소극적인 채권단의 입장을 감안할 때 제대로 된 경영 정상화 방안(워크아웃 플랜)을 짜기까지 여러 난관에 부닥칠 것으로 예상된다. 채권단은 경영진 협조를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이동호 대우차판매 사장을 포함한 현 경영진을 당분간 유임시킨다는 방침이다.

◇ 금융권 채권 총 2조원..비협약채권도 2000억원

14일 채권단에 따르면 기업구조조정촉진법(기촉법)에 근거한 대우차판매에 대한 50여개 금융회사들의 채권신고액은 지난 13일 기준 대출, 회사채, 기업어음(CP) 등 주채무 1조700억원, 보증채무 9000억원 등 약 2조원 규모다. 대부분의 금융회사들은 대우차판매에 대한 여신을 웃도는 담보권을 갖고 있다. 실제 2009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대우차판매 여신에 대한 금융회사, 협력사들의 담보권만 1조원을 웃돈다.

또 이날 워크아웃 개시 결정으로 최대 4개월간 금융권 채무 상환은 중단됐지만, 기촉법 적용을 받지 않아 법적으로 채권을 상환해야 할 의무가 있는 비협약 채권도 약 2000억원 규모다.

채권단 고위 관계자는 "대우차판매 여신 구조를 따져보면 채권단이 자금회수가 불투명하고 회수 기간도 늘어지는 워크아웃보다 기업을 청산해 빚잔치를 벌일 유인이 큰 것이 사실"이라며 "기업을 정상화하기까지 상당한 애로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 이동호 사장 당분간 유임..이번주 일괄 사표 제출 요구

채권단은 회사 안팎에서 퇴진 압력을 받고있는 이동호 사장 등 현 대우차판매 경영진을 당분간 유임시킨다는 방침이다. 당장 경영 실패에 따른 책임을 따지는 것보다 회사를 정상화시키는 방안을 수립하는 게 급선무라는 판단이다. 

채권단 고위 관계자는 "현 시점에서는 조직 안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워크아웃 플랜을 짜기 전까지 이 사장을 포함한 현 경영진을 유임시킬 것"이라며 "기업 실사를 토대로 경영 실패에 따른 책임을 면밀히 따져본 후 퇴임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대우그룹 해체 후 1999년부터 20002년까지 대우차판매 워크아웃 기간동안 경영 정상화를 주도하는 등 10년간 CEO직을 수행해 왔다. 채권단 내부에서는 명백한 경영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하고, 장기 집권에 따른 부작용도 크다는 목소리가 높다. 따라서 워크아웃 방안 확정 이후 유임 여부는 불투명한 것으로 관측된다.
 
채권단은 이번주중 이 사장을 포함한 대우차판매 주요 경영진에 대한 사표를 제출받아, 언제든지 해임할 수 있는 권한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 송도 사업 부지 매각 검토..채권단 자금 지원은 최소화

채권단의 자금 지원이나 사업·인력 구조조정 방안은 향후 한달간 기업 실사를 거친 후 본격적으로 검토된다. 대우차판매의 자금구조를 따져볼 때 신규 자금 지원이나 채권단 출자전환 규모는 최소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채권단 고위 관계자는 "담보 채권자들이 대부분이어서 신규자금 지원은 어렵다고 보고 있다"며 "무담보 채권도 많지 않아 출자전환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런 맥락에서 대우차판매가 보유한 자산이나 지분을 매각해 유동성을 확보하는 방안이 주로 검토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력 구조조정을 통한 비용 감축도 경영정상화 방안에 포함된다.

채권단은 부동산 업계가 관심을 갖고 있는 인천 송도 토지와 사업권은 매각을 통해 자금 유동성을 확보하는 방안에 무게를 두고 있으나, 사측은 사업을 조기 추진하는 안을 희망하고 있다.

채권단 고위 관계자는 "토지 매각이냐 사업 조기 시행이냐 여부는 실사 결과를 본 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도 개발 사업은 인천 송도의 16만평 부지에 주상·문화 복합단지 조성하는 사업으로 땅값만 8000억~1조2000억원에 이르는 대형 프로젝트다.

◇ 우리캐피탈 매각 원점에서 재검토 

대우차판매가 자체 추진해왔던 우리캐피탈 매각은 채권단이 제로베이스에서 재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대우차판매는 자금 확보를 위해 우리캐피탈 경영권을 매각하기로 결정하고 최근 웅진그룹 계열 웅진캐피탈과 매각 양해각서(MOU)까지 체결했지만, 워크아웃 개시로 매각 협상이 그대로 진행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
 
투자 목적으로 M&A를 추진했던 웅진캐피탈 역시 인수 의지가 높지 않으며 인수후 회사를 합병할 의지도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웅진캐피탈 관계자는 "협상 주체가 채권단으로 바뀐다는 자체가 부담스럽다"며 "가격이 당초 예상보다 높아질 경우 인수를 추진할 생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대우차판매는 우리캐피탈 지분 76.7%를 보유하고 있었으나 금호종금이 최근 담보권을 행사하면서 지분 29.2%가 금호종금에 넘어갔다. 지분 76.7%를 경영권 프리미엄을 보태지 않은 순자산가치로만 따질때 가격은 1900억원 안팎으로 추정된다.

이와 별도로 채권단은 서울 중고차 경매장과 부산 토지 매각 등을 검토하고 있으며 비용 절감을 위해 인력 구조조정도 추진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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