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윤도진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의 최대 역점사업으로 꼽히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프로젝트가 점점 당초 구상에서 멀어지고 있다.
자금 조달에 차질을 빚으며 사업진행이 난관을 겪고 있는데 이어 서부이촌동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용산국제업무지구를 한강 르네상스사업과 연결하겠다는 그림도 틀어지고 있다.
◇ 철도기지창 부지..땅값도 못내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사업은 총 28조원이 투입되는 초대형개발 프로젝트. 코레일이 소유한 용산 철도기지창 부지와 서부이촌동을 합쳐 150층(620m) 높이의 랜드마크타워를 비롯한 국제업무·상업·주거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서울시가 한강르네상스 계획과 연계해 역점사업으로 추진해 온 사업이다.
그러나 사업초기 계획에서 벗어난 일들이 속속 불거지고 있다.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권자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는 현재 철도기지창 부지 매입을 위한 토지대금 중도금과 이자를 코레일 측에 납부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코레일에 따르면 지난달 31일로 납부기한이 경과된 2차 토지대금은 중도금 3000억원과 이자 1027억원을 포함해 총 4027억원이다. 또 이날까지 3차 중도금 4800억원에 대한 납부계약을 맺고 이를 내야 했지만 3차분은 계약조차 맺지 못해 2·3차 중도금에 대해 코레일측에 2년간 납부연기를 요청한 상태다.
이 프로젝트 시행사업자인 ㈜용산역세권개발측은 "금융권 PF(프로젝트 파이낸싱)방식으로 중도금을 마련해야 하나 금융시장 경색으로 자금 조달이 어려운 상태"라고 설명했다. 코레일은 그러나 "계속 중도금 납부를 미룰 경우 부지매입 보증금 청구 등 권리를 행사 할 수밖에 없고 토지 소유권 환매 절차를 밟을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 서부이촌동..주민반대로 `반쪽 개발`
이런 상황에서 서울시는 14일 용산국제업무지구의 서부이촌동 통합개발 방침을 수정할 수 있다는 방침을 밝혔다.
현재 여건에서 개발이 가능한 용산 철도기지창 부지와 개발에 찬성하는 지역만을 1단계로 개발하고 주민들이 반대하는 지역은 주민들의 동의를 얻을 때까지 사업을 유보하겠다는 것이다.
즉 "주민동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서부이촌동 지역을 포함한 용산국제업무지구의 통합개발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대가 심한 지역을 제외하고 사업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는 게 송득범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의 설명이다.
그러나 통합개발 반대여론의 주축이 서부이촌동 대림아파트, 북한강 성원아파트 등 용산국제업무지구와 한강 사이를 가로막고 놓여 있는 단지 주민들임을 감안하면 문제는 단순히 사업 일부가 지연되는 수준을 넘어선다.
한 서울시 관계자는 "이를 그대로 둔 채 한강변에 워터프론트, 국제여객항을 설치해 국제업무지구와 연결하겠다는 계획은 실현 불가능하다"며 "동의를 얻을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고 결국 동의를 얻지 못한다면 공영개발로 방식을 택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경우 2016년까지 사업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도 대폭 늦어질 수밖에 없고 부지 전체의 마스터플랜도 새로 짜야 해 금융비용 증가 등 사업의 부담이 더 커질 수밖에 없는 점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해석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