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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특히 트라이컬러 사태와 관련해 “바퀴벌레를 한 마리 발견하면 아마 더 있다는 의미”라면서 “모두 이 건에 대해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즉, 아직 파산에 이르지 않았으나 신용 위기에 처한 기업들이 더 나올 수 있다다는 의미다.
JP모간의 제레미 바넘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퍼스트브랜즈 관련 손실은 피했지만 트라이컬러에 대출을 제공해 이번 분기 1억 7000만달러의 대손상각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대손상각은 은행이 대출금 회수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손실로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이먼 CEO는 트라이컬러 사태에 대해 “우리에게 자랑스러운 순간은 아니었다”며 “이런 일이 발생하면 모든 사안을 샅샅이 조사하게 된다. 이런 문제를 완전히 피할 수는 없지만 냉정한 시각으로 모든 세부사항을 하나하나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바넘 CFO는 초기 연체율 등 JP모간이 주시하는 신용 지표들은 안정적이며, 실제로 예상보다 더 좋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노동 시장의 약화 조짐이 소비자 신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이를 면밀히 관찰 중이며 아직까지 그런 징후는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번 자동차 업계의 연이은 파산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인상으로 공급망이 가격 인상 압박을 받는 가운데 나왔다. 여기엔 다수 금융기관이 얽혀 있다. 투자은행 제프리스가 퍼스트 브랜즈와 관련해 7억1500만 달러를 받을 권리가 있다고 밝혔으며, UBS도 약 5억 달러 규모의 노출이 알렸다. 지역은행 피프스 서드는 지난달 트라이컬러 관련 차입자 사기 의혹으로 최대 2억 달러의 손상 가능성을 공시했다.
이 두 건의 파산 사례로 시장에선 신용시장의 과열 우려가 커지면서 이날 JP모간은 호실적을 발표했지만 콘퍼런스콜에서 주된 질문은 신용 문제였다고 CNBC는 전했다.
이날 JP모간체이스는 3분기 순익이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143억9000만 달러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주당 순이익(EPS)은 5.07달러로 시장조사업체 LSEG가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4.84달러)를 상회한다. 채권과 주식 등 트레이딩 부문 수익은 사상 최고치인 89억달러로, 스트리트어카운트가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83억달러)를 웃돌았다. IB 부문 수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26억달러로, 전문가 예상치(25억달러)를 상회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