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 파우더 형태…B2B 신규 사업으로 확대
코로나 이후 수요 급증…매출 700%↑ 예상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LG전자(066570)가 23일 신사업 및 글로벌 B2B 성장 동력인 항균 기능성 소재 사업에 속도를 낸다. LG전자는 독자적인 유리 조성 설계기술을 바탕으로 ‘퓨로텍(PuroTecTM)’을 개발해 매출을 확대할 방침이다.
| LG전자가 항균 기능성 소재 ‘퓨로텍’ 사업에 속도를 낸다. 퓨로텍은 23일부터 4일간 중국 상해에서 열리는 ‘차이나플라스(Chinaplas) 2024’에서 올해의 혁신 제품으로 선정됐다. 사진은 LG전자의 차이나플라스 부스 모습.(사진=LG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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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로텍은 Pure(오염되지 않은), Protect(보호하다), Technology(기술)의 합성어로 제품을 오염되지 않고 깨끗한 상태로 보호한다는 의미를 담은 LG전자의 항균 기능성 소재다. 유리 파우더 형태인 퓨로텍은 플라스틱이나 페인트, 고무 등 소재를 만들 때 소량 첨가하면 미생물에 의한 악취, 오염, 변색 등을 막는 항균 및 항곰팡이 효과를 낸다. 유리 파우더란 유리를 분쇄해 얻는 미세한 입자를 말한다.
항균 기능성 소재는 의류, 건축자재, 포장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면서 코로나 이후 특히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1996년부터 유리 파우더 연구를 시작한 LG전자가 현재까지 출원한 관련 특허는 219건에 달한다. LG전자는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에어컨 등에 항균 유리 파우더를 적용하고 경남 창원 스마트파크에는 연간 4500t 규모의 생산 설비도 갖추고 있다.
LG전자는 지난해부터 국내에서 퓨로텍 판매를 시작해 올해 베트남, 인도 등 아시아 주요 시장으로 확대하고 있다. LG전자는 전년 대비 700% 이상 매출 성장을 예상 중이며 2022년 정관에 ‘유리 파우더 등 기능성 소재 제작 및 판매업’을 추가하고 기능성 유리 파우더 소재를 신사업으로 육성 중이다. 글로벌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약 24조원으로 중국, 인도 등 국가에서 플라스틱 소재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면서 글로벌 B2B 신규 사업으로도 기대되는 분야다.
| LG전자가 항균 기능성 소재 ‘퓨로텍’ 사업에 속도를 낸다. 사진은 다양한 색상을 지닌 유리 파우더와 파우더로 만들기 전 단계의 조각 유리(컬렛).(사진=LG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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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는 퓨로텍을 플라스틱 및 고무 산업 전시회를 비롯해 글로벌 시장에 공개하면서 사업 확대의 발판을 다져 나간다. 퓨로텍은 이날부터 4일간 중국 상해에서 열리는 ‘차이나플라스 2024’에서 올해의 혁신 제품으로 선정됐다.
차이나플라스는 아시아 최대 규모 플라스틱 및 고무 산업 전시회로 미국 NPE(National Plastics Exposition), 독일 K-SHOW와 세계 3대 플라스틱 산업 전시회로 꼽힌다. LG전자는 퓨로텍을 5월 6~10일 열리는 미국 NPE에서도 선보일 계획이다.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 사장은 “LG전자는 유리 파우더 연구와 이를 가전제품에 적용해 온 역량을 바탕으로 기능성 소재를 B2B 사업으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