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편집부] 휴대가 간편한 PC가 유행처럼 번지면서 무료로 제공되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인 `공용 와이파이망`이 커피 전문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커피 전문점에서 여유롭게 커피를 마시며 업무를 보는 사람들. 즉, `코피스족(Coffice=Coffee+Office)`을 두고 커피 전문점들이 이해득실을 따져 각기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17일 업계와 주요 미국 언론에 따르면 무료 와이파이망 구축이 대세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국내와는 달리 미국 내에선 와이파이 무료화를 추진하는 스타벅스와 기타 매장 간의 대결 구도가 화제가 되고 있다.
미국 내에선 많은 커피 전문점들이 와이파이 무료 서비스를 속속 중단하고 있다. 코피스족들로 인해 매장의 회전이 안 돼 매출이 줄고 있다는 것.
로스앤젤레스타임스 등에 따르면 실리콘밸리의 많은 커피 전문 체인점들이 와이파이 서비스를 아예 중단하거나 제한된 시간만 허용하는 정책으로 전환하고 있다.
반면 스타벅스는 미국 내에서 애초 자사 고객카드를 이용하는 이들에게 제한된 시간만 허용해오던 와이파이 서비스를 지난 6월 들어 전면 무료화한다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또 `스타벅스 디지털 네트워크`를 표방하며, 월스트리트저널과 뉴욕타임스, USA투데이를 무료로 볼 수 있게끔 하는 등 `무료서비스`를 더욱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더해 음식점 추천 잡지인 ‘자가트 레스토랑 리뷰’와 ‘웰니스 채널’ 등도 무료 제공 리스트에 추가했다.
컴퓨터전문지 `컴퓨터월드'는 이 같은 스타벅스의 무료화 정책을 소개하면서 이러한 과감한 정책이 결국 스타벅스의 매출 증대에 득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타벅스는 커피를 팔 뿐 아니라 이들 콘텐츠의 구독 대행 서비스를 통해 별도의 수익도 챙기고 있다. 콘텐츠 제공업자나 스타벅스 공히 이익을 나누는 것이다.
이에 누리꾼들은 “수익성이 떨어지면 커피 값을 더 올려 그래도 올 사람은 오니까” “스타벅스 4500원짜리 마시려면 아예 PC방 가라” “책을 보든 수다를 떨든 딴짓을 하던 와이파이 안되던 때는 죽치는 사람 없었나?” “비즈니스 하는데 수익성 안 따져보나? 테이블 회전율 높이는 건 기초 중에 기초지” 등의 댓글을 올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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