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항공이 올해 1~ 9월 인천국제공항 탑승객을 대상으로 무인발권기 이용률을 집계한 결과 전체이용객 181만1000여명 가운데 49.8%인 91만4000여명이 무인발권기를 통해 탑승수속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2명 중 1명은 무인발권기를 이용한 것이다.
제주항공은 올해 스마트한 공항서비스 실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무인탑승수속을 연간 100만명을 목표로 세웠는데 약 2개월 반 정도 조기 달성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성수기였던 7~9월에만 올해 전체이용자의 절반에 가까운 45만1000여명이 이용했다. 지난해 무인발권기를 이용해 탑승수속을 한 연간 승객이 52만5000여명에 불과했던 점을 감안할 때 이용률이 매우 빠른 성장세다.
무인탑승수속은 키오스크로 불리는 멀티미디어 기기나 스마트폰을 활용해 탑승객이 직접 좌석 등을 지정하고 탑승권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탑승수속 절차를 단순화해 대기시간을 줄여 편리한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탑승수속 절차를 개선해 탑승카운터의 대기시간을 줄이고 수속절차를 간소화해서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는 방안으로 제주항공이 올해 중점 추진하고 있는 고객경험 개선이라는 목표와 맞닿아 있다.
제주항공은 이용자가 더 쉽고 편하게 항공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무인발권기와 정보이용에 동의한 승객에 대해 24시간 전에 스마트폰으로 탑승권을 보내주는 자동탑승수속, 스마트폰을 통해 자신이 직접 좌석을 지정하고 수속하는 모바일수속 등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자동탑승수속(괌·사이판 노선 제외) 서비스는 지난 6월 도입 이후 월평균 160여 명이 이용하고 있고,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사전수속도 꾸준히 늘어 올 들어 지난 9월까지 국제선에서 11만7000여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전체 8만3000여명을 훌쩍 뛰어넘는 실적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해외여행 횟수가 늘면서 여행객이 무인탑승수속의 편리함을 경험했고, 스스로 공항 체크인을 하는 것에 대한 낯섦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라며 “더 쉽고 편하게 항공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스마트수속 등의 다양한 편의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투자를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