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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3일까지 GS25의 서울, 경기·인천 점포의 오후 9시 매출은 전주 같은 기간 대비 각각 27.1%, 23.6% 늘었다. 이전까지 매출이 가장 몰렸던 시기는 퇴근 시간대인 오후 7시께였다.
이마트24는 이달 1~3일 수도권 점포의 시간대별 매출에서도 늦은 밤 시간대 매출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24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오후 8~10시 매출은 전주 같은 기간 대비 17.5% 증가했다. 오후 9시대 매출은 23.3%까지 증가했다.
특히 주류와 안주 카테고리 매출 신장률이 두드러졌다. 이달 1~3일 간 이마트24의 전체 주류 매출은 49.5% 증가한 가운데 양주와 소주, 와인, 맥주가 각각 73.7%, 68.9%, 53.9%, 46.1% 늘었다. 안주와 과일, 스낵도 각각 66.4%, 36.9%, 30.9% 증가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으로 오후 9시 이후로 식당을 이용할 수 없는 사람들이 편의점에서 구입한 주류·안주류로 음주를 즐긴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일 300명 대를 넘어서자 지난달 30일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한층 강화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30일부터는 일반 음식점은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까지 식당내 취식이 금지되고 배달 또는 테이크 아웃 형태로만 음식을 팔 수 있다.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 또한 내부 취식이 엄금되고 배달 또는 테이크 아웃으로만 음료를 즐길 수 있다.
한편 이날 종료 예정이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는 일주일 연장돼 오는 13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여기에 오는 7일 0시부터는 2.5단계 조치 적용 대상이 일부 늘어난다. 그동안 낮 시간 매장 내 취식이 가능했던 파리바게뜨, 던킨도너츠, 배스킨라빈스, 설빙 등 프랜차이즈형 제과제빵·아이스크림·빙수점도 다른 카페 등과 마찬가지로 포장과 배달만 허용된다.
편의점에서도 오후 9시 이후 취식을 하는 행위는 금지된다. 점포 내부만 규제 대상이라 일부 소비자들은 편의점 점포 밖 파라솔 자리에서 음주와 식사를 해 비판이 잇따르자 GS25 등은 한시적으로 파라솔 운영을 하지 않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