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시연금보험 절판마케팅 꼼꼼히 따지세요"..소비자경보 발령

김재은 기자I 2012.09.26 12:00:34
[이데일리 김재은 기자] 내년부터 10년이상 즉시연금보험에 대한 비과세 혜택이 끝남에 따라 절판 마케팅이 성행하고 있지만,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금융감독원은 26일 즉시연금보험 불완전 판매에 따른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소비자 경보를 발령한다고 밝혔다.

즉시연금보험은 한꺼번에 목돈을 예치하고 거치기간 없이 바로 원금과 이자를 쪼개 매달 연금으로 받거나, 이자만 받고 원금은 일정기간 지난 후 돌려받는 보험상품이다.

지난 1월부터 8월 8일까지 주요 생명보험사 7곳의 즉시연금보험 신계약건수는 일평균 112.9건에서 8월 9일부터 9월 7일까지 한달간 334.4건으로 3배가량 늘어났다. 수입보험료 역시 일평균 184억4000만원에서 634억1000만원으로 3배이상 증가했다. 정부는 8월 8일 세제개편안을 통해 내년부터 즉시연금보험 상품의 비과세 혜택을 없앴다고 발표했다.

금감원은 소비자 유의사항 첫번째로 공시이율을 꼽았다. 예컨대 공시이율 4.7%인 즉시연금보험에 가입하면, 납입보험료중 위험보험료와 사업비를 뺀 금액에 적용하는 공시이율이 4.7%인 것으로, 전체 납입보험료 대비 수익률이 아니라는 것이다. 특히 공시이율은 1개월 단위로 변동되므로 향후 운용자산이익률이나 외부 지표금리가 떨어질 경우 금리가 낮아져 받을 수 있는 연금 수령액이 줄어들 수 있다.

또 즉시연금보험은 은행의 예적금 상품과 달리 계약이 최소 10년이상, 길게는 가입자 본인 사망시까지 이어지므로 납입금액이 예금자 보호한도인 5000만원을 넘어설 경우 보험사의 경영상태 등을 고려하고, 사업비 등도 꼼꼼히 따져야 한다는 조언이다.

이밖에 즉시연금보험(상속형)을 10년이내 해약할 경우 세제 혜택이 없고, 가입후 2~3년내에 해약(상속형, 확정형)할 경우 원금손실 가능성이 높은데다 종신형은 해약 자체가 불가능해 가입시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금감원은 “현재 즉시연금보험 가입시 상품설명 불충분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지만, 계약서류에 기명과 날인이 돼 있어 사후적으로 소비자 피해를 구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며 “공시이율, 가입조건, 사업비, 보험사 경영상태 등을 제대로 알아본 후 가입하는 게 좋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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