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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GMP교육은 오프라인과 실시간온라인으로 14개 과정이 동시 진행된다. 교육일정은 △GMP일반과정(3월 9~10일) △GMP품질보증과정(QA)(3월 16~17일) △GMP품질보증과정(QC)(3월 30~31일) △의약외품GMP과정(4월 6~7일) △Data Integrity(데이터완전성)과정(4월 13~14일) △ICH(국제의약품규제조화위원회)가이드라인(Q시리즈) 해설과정(4월 20~21일) △연구개발(R&D)를위한GMP과정(5월 11~12일) △GMP제조관리과정(5월 18~19일) △GMP제조지원관리과정(5월 25~26일) △바이오의약품GMP과정(6월 8~9일) △밸리데이션과정(총론)(6월 15~16일) △밸리데이션과정(무균제제)(6월 22~23일) △밸리데이션과정(비무균제제)(6월 29~30일) △통계과정(7월 6~7일 )순으로 진행한다. 신청은 선착순으로 마감한다.
ETC 제약마케팅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는 2023년 상반기 제약마케팅교육은 2개 클래스로 나눠 오프라인에서 진행한다. 첫 번째 강의 ‘제약 마케팅 프로세스 및 시장에 대한 이해와 SWOT분석’은 오는 3월 14~15일, 5월 16~17일 각각 양일간 2회에 걸쳐 진행한다. 두 번째 강의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STP(시장세분화·시장 선정·정립) 전략과 실행, 모니터링’은 오는 4월 11~12일, 6월 13~14일에 진행한다. 오프라인 교육들은 서울 서초구 협회 4층 강당에서 진행한다.
이들 교육은 모두 협회 교육 홈페이지(교육통합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통합센터는 협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알림&신청→교육’을 통해 접속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