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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챗봇 서비스 구축이 완료되면 기업정보를 검색할 때 상담원과 대화하듯 편리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원하는 기업정보를 검색할 때 지역, 종업원 수, 산업 등 여러 조건으로 직접 필터링하지 않아도 돼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크라우드웍스는 사용자가 AI 챗봇에 질문을 남기면, 언어모델이 의도를 파악하고 SQL 코드를 생성해 데이터 베이스(DB)에서 데이터를 조회한 결과를 바탕으로 정확한 답변을 생성하는 시스템 개발을 맡는다. 크라우드웍스의 데이터 전처리 경험과 설계 방법론, NLP·NLU(자연어 처리·이해) 기술 등을 활용해 AI 챗봇 서비스를 완성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양사는 나이스디앤비가 보유한 거대한 기업정보를 활용한 데이터 사업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나이스디앤비는 국내 1100만개 이상의 국내 기업 DB와 200개국 5억2000만개 이상의 해외 기업 DB를 보유하고 있다. 크라우드웍스는 데이터 수요기업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국내외 기업정보 데이터셋을 필요로 하는 영업 채널을 발굴해 데이터 판매를 활성화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김우승 크라우드웍스 대표는 “업계를 대표하는 성공적인 생성형 AI 활용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다양한 산업에서 AI 혁신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